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안계정의 성공하는 진로진학 공부법

- 안계정 소장과 함께 고교학점제 준비하기 1편

수학 수행평가로 학생부 차별화 전략 #1 수행평가란?

2023. 06. 26 by 안계정 유원 멘토 입시연구소 소장 /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수행평가란 정규적인 시험에 관련된 것이 아닌 어떠한 과제를 제시하고, 이를 학생이 해결하게 하여 그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교사가 직접 학생들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관찰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그 학생의 지식, 기능, 태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수행평가를 통해 학생의 미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과정중심 평가 활성화 할 수 있고, 학생 맞춤형 수업·평가를 통한 개별 학생의 성장과 발달 지원이 가능하다.

 

과정평가의 내실화를 위해
∙ 학생에게 배울 기회를 주지 않은 내용과 기능은 평가하지 않도록 한다.
∙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평가하여 모든 학생이 교육 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 학교는 학생의 인지적 능력과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가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으로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그 과정을 평가하고 있다.

 

각 교과의 성격과 특성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되, 서술형과 논술형 평가 및 수행평가의 비중을 확대하여 학습 내용의 심층적 이해 능력과 실제적 맥락에서의 적용 및 활용 능력을 평가하고 있다.

[출처 : 2023 중등학생평가_서울특별시 교육청]
[출처 : 2023 중등학생평가_서울특별시 교육청]

[과학‧영어 교과 평가 내실화]

과학 교과 평가의 경우는

실험평가를 학기 단위 성적의 10~20% 반영(권장)하고 있으며 학교 여건에 따라 20% 이상 반영 가능하다. 하지만 실험내용이 없는 과목(예: 과학사 및 과학철학, 과학교양 등)은 실험평가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

실험의 평가가 반영되기 때문에 학생들은 교과서에 있는 실험 외에도 직접 실험을 설계하고, 실험 후 결과를 분석하는 활동들을 교과 학습에서 충분히 할 수 있다. 그 실험설계의 역량을 바탕으로 동아리나 진로활동을 하면서 심화 실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영어 교과 평가의 경우는

말하기․ 듣기․쓰기 평가의 합을 학기 단위 성적의 50% 이상 반영을 권장하고 있으며, 특히 말하기 평가를 학기 단위 성적의 10% 이상 반영을 권장하고 있다. 이에 학생들은 1~3분 정도 영어에세이를 써서 영어로 발표하는 활동들을 수행평가로 하고, 세특에 기재하는 사례들도 많다.

 

수학 수행평가로는

[출처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출처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① 직접 문제 만들어 개념 적용시키기

학생들은 항상 문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푸는 입장이였다. 하지만 수학문제를 직접 자신이 만들고 친구들과 푸는 과정에서 교과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 시킬 수 있는 시각이 생기게 된다. 또한 친구들과 협업하여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는 자신이 가진 오개념을 확인하면서 개념에 대한 공부도 할 수 있게 된다. 문제를 만드는 과정에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면서 수학이 실생활과 연관성을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도 있다. 창의적인 문제를 만들어 학생들과 푸는 수행평가도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② 도서를 활용하여 수학적 역량 키우기

수학수행평가에서 도서를 활용하는 수학사나 수학자, 그리고 교과서에서는 다루지 못한 실생활 속 수학 활용에 대한 수행평가 활동지를 제출할 수 있다. 가령 ‘더 이상한 수학책(벤 올린)’에서 ‘버터 바른 토스트를 먹으며 느낀 찰나의 행복’이라는 재미있는 주제로 탐구를 할 수도 있따. 또한 고등학교 교과에서는 다루지 않는 개념들도 직접 도서를 통해 증명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확장시킬 수 있다. 동아리나 멘토 활동으로 심화 수학을 탐구하는 학생들이 도서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③ 실생활 속 현상 분석하기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통계학적으로 분석하는 수행평가도 학생들이 많이 하고 있다. 관심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실생활 속 설문이나 연구 결과를 통해 분석한 후 보고서를 제출하면 된다. 이때 학생들은 통계청의 자료나 구글트렌드, 구글 설문폼을 많이 활용하여, 자료를 정리하고 분석한다. 최근에는 ‘통그라미’를 활용하여 자신이 조사한 내용들을 다양하게 그래프로 정리하여 보고서를 제출한다. 이런 수행평가는 장기간 프로젝트로 친구들의 협업과 그 프로젝트를 해결하기 위한 시간적 플랜도 볼 수 평가할 수 있는 수행평가이다.

그 외에도 다양한 수학 수행평가의 사례들을 볼 수 있다. 다음시간에는 고1 수학의 수행평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안계정 경력
- 유원멘토입시연구소 소장
- 부산 공부로드맵 센터장
- EBS 학생부 심화편·탐구보고서 교원연수 강사
- 고교학점제 완성을 위한 진로로드맵 대표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