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미국 오스틴 반도체 공장 전경 / 사진 출처 = 삼성전자
삼성전자 미국 오스틴 반도체 공장 전경 / 사진 출처 = 삼성전자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가 손잡고 차량용 반도체 문제 해결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삼성전자, 현대차 등은 13일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등과 함께 차량용 반도체 수요·공급 기업간 연대·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협약식을 열었다.

취지는 국내 차량용 반도체 산업의 건전한 생태계를 조성하고, 미래차 핵심 반도체의 연구 개발을 지원하는 데에 힘을 모으자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부족 사태를 빚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와 기업, 기관의 협력 기반을 마련하고, 향후 미래차 핵심 반도체의 선제적인 내재화를 위해 공동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우리나라는 메모리반도체 분야에서는 세계 최강이지만 글로벌 반도체 시장 내 비중이 70%인 시스템반도체는 약체다. 차량용 반도체의 경우 세계 시장 점유율은 2.3%로 미국(31.4%), 일본(22.4%), 독일(17.7%) 등에 비해 취약하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기업이 주력으로 하는 고성능 메모리와 비교해 차량용 반도체의 수익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정부는 시스템반도체 수요·공급기업간,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중소기업과 제조(소자) 대기업간 협력을 강화하는 등 반도체 전·후방 산업의 협력 생태계를 조성해 반도체 공급망을 견고하게 구축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삼성전자와 현대차 등이 손잡고 차량용 핵심 반도체 공급망을 내재화하는 방안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기업간 협력을 통해 차세대 전력 반도체와 이미지센서, 배터리 관리 칩, 인포테인먼트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등 양산차 적용 가능성이 높은 품목과 자율주행차용 AP와 AI 가속기, 미래차용 통신 프로세서 등 중장기 공동 기술개발 품목을 발굴하게 된다. 또 연구개발(R&D)과 규제 특례 등 소부장 협력 모델도 지원하게 된다.

정부는 내년 중으로 차량용 반도체 전(全)주기 자립화를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올해 안에 민관 합동으로 차량용 반도체 시장 동향과 전망, 주요 기술특허 등을 조사·분석해 중장기 차량용 반도체 기술 개발 로드맵을 수립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