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안계정 유원멘토 입시 상담 연구소 소장 /  전)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간호학과는 사람의 생명을 위한 높은 수준의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간호사를 양성하는 곳이기에 생명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환자를 배려하고, 공감하며 신뢰를 줄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간호학과를 지원하는 학생들이 제일 어려워하는 부분이 면접입니다.  시험이나 논술은 준비한 곳에서 출제가 되지만, 면접은 예행연습에서 다루지 않은 다양한 상황의 환자가 오기에 다양한 상황에서 임무수행능력을 다루기 때문에 난처한 질문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실 간호학과 면접은 그런 당황할 수 있는 상황 속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기도 합니다.  

  간호학과 면접은 크게 학생부나 자소서를 기반으로 한 서류기반 면접과 제시문 기반 면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시문 기반 면접은 다른 학과에서 다룬 내용을 참고하시고, 오늘은 서류기반 면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출제 방향
 - 왜 간호사가 되고 싶은지, 간호사로서의 자격 요건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
 - 생명현상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과학적 탐구활동을 진행한 내용을 잘 이해하였는지 구체적인 답변을 요구하는 질문
 - 간호사로서의 가치관과 인성에 대해 지원자의 생각을 말하는 질문 
 - 최근 시사문제나 의료 관심이나 간호사로써 딜레마 상황에서 가치 판단을 요구하는 질문

 

  ■ 준비방법
 - 지원하는 대학의 인재상과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등의 자료를 참고하여 지원하는 기출문제 파악하기
 - 자소서나 생기부에 간호사가 되기 위해 관심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했던 활동들 나열하기
 - 스스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점검하고 친구들과 확인하는 연습하기
 - 자신이 간호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 품성 등을 생각해보고 자신이 했던 활동과 연결시켜 말하는 연습하기
 - 시사 관련 문제가 출제될 수 있으므로 간호학에 관련된 기사를 꼼꼼히 확인하여 배경지식을 쌓고 자신의 생각 정리하기 
 - 전공교과 관련 교과 지식의 정의 및 개념, 심화 학습한 내용 정리하기 

 

 ■ 나만의 학생부에서 면접문제 뽑아보기
【학업역량】

-고등학교 시절 제일 좋아했던 과목과 공부하기 힘들었던 교과목에 대해 알려주세요.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해주세요.
-물리Ⅱ 과목을 이수하셨는데, 물리 교과가 간호학을 공부하는 데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나요?
-간호학과를 지원하기 위해 생명과학 교과와 생명과학 실험 과목까지 열심히 이수했는데, 이렇게 공부하면서 배우고 깨달은 점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간호학과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교과목 중 어떤 과목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교과 활동 중 가장 의미 있게 한 활동이 있으면 사례를 들어 이야기하고, 그 활동을 통해 추가적으로 노력한 점을 설명해주세요.

 

【전공적합성】
-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생명과학 실험을 수강했는데, 수업을 듣고 느끼고 배운 점을 설명해주세요.
-과학과제탐구 수업 시 ‘카페인이 암에 효과가 있을까?’라는 주제탐구를 한 적이 있는데 어떤 결과가 나왔나요?
-간호사가 되기 위해 수학이 중요하다는 발표를 한 적이 있는데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어떤 간호사가 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영어 학습시간 투자를 많이 해 영어 논문을 읽을 정도의 영어 실력을 가지고 있다고 했는데, 그렇게까지 공부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발전가능성】
- 진로를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준 책(또는 롤모델)이 있다면 설명해주세요.
-동아리 시간 다양한 해부를 많이 했는데, 그 활동 후 자신에게 생긴 변화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의료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간호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동아리 팀 프로젝트 수행 후, 어떤 점이 성장했다고 생각하는지 설명해주세요.
-실험을 실패했는데 그 결과 대학생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인성】
- 배려와 공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간호사로서 가장 필요한 소양(또는 직무윤리)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설명해주세요.
-리더십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리더십을 발휘한 때는 언제였나요?
-자신이 수행한 활동으로 가장 보람이 있었다고 생각하는 대표적인 사례를 설명해주세요.
-가장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을 하나만 소개해주세요.

【간호학과 체크리스트】

(출처 : 간호보건계열 진로로드맵_심화편)
(출처 : 간호보건계열 진로로드맵_심화편)

  서류기반의 면접의 경우는 시간이 있을 때 자소서나 학생부를 활용하여 면접문제를 직접 만들어 연습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그러면 어떤 질문이 나오더라도 자신감 있게 답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간호학과 면접 질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면접의 비중이 체육계열 관련 면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