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의료진과 인튜이티브사 관계자가 에피센터 현판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왼쪽 네번째부터)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 박정열, 대장항문외과 윤용식, 산부인과 이사라 교수/사진=서울아산병원
서울아산병원 의료진과 인튜이티브사 관계자가 에피센터 현판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왼쪽 네번째부터)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 박정열, 대장항문외과 윤용식, 산부인과 이사라 교수/사진=서울아산병원

서울아산병원은 매년 4000 건 이상 암이나 장기이식, 부인과 질환 등 다양한 중증질환에 고난도 로봇수술을 적용하며 국내 중증 질환 로봇수술 분야를 선도해온 로봇수술센터가 세계적 수준임을 인정받아  인튜이티브사로부터 로봇수술 국제 교육기관인 ‘에피센터(Epicenter)’로 최근 지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에피센터는 로봇수술 기기 조작숙련도 및 누적 수술 건수 등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병원에 지정되며, 전 세계 의료진을 대상으로 수술 참관 및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서울아산병원은 부인암·부인과 질환·직장암 등 대장암 로봇수술 실적과 수술기법을 인정받아 산부인과와 대장항문외과가 에피센터로 지정됐다. 로봇수술 교육은 산부인과 박정열·이사라 교수와 대장항문외과 윤용식 교수를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에 에피센터로 지정된 산부인과는 지난해 자궁암, 난소암뿐만 아니라 골반장기탈출증 등 900여 건의 로봇수술을 시행했으며, 대장항문외과는 대장암 등 400여 건을 로봇수술로 시행했다.

윤용식 서울아산병원 로봇수술센터 소장(대장항문외과 교수)은 “서울아산병원은 2013년 아시아에서 네 번째로 로봇수술트레이닝센터를 개소하며 그 동안 전 세계 의료진에게 로봇수술을 교육해왔다”며 “이번 에피센터 지정으로 기존보다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 개소 10주년 심포지엄 개최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 연구소 개소 10주년심포지엄 포스터/사진=강북삼성병원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 연구소 개소 10주년심포지엄 포스터/사진=강북삼성병원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원장 신현철) 기업정신건강연구소는 오는 11월 23일 전문의, 임상심리사, 기업상담사 등을 대상으로 개소 10주년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는 2013년 2월 병원 내에 설립된 직장인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기관이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기업정신건강연구소 소속 전문의 뿐 아니라, 기업의 정신건강 관리자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강의를 펼칠 예정이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개소 이후 연구소가 걸어온 발자취를 돌아보며  ▲기업현장에서의 직원 정신건강케어의 실제 ▲기업정신건강연구소의 과거, 현재, 미래 ▲AI 시대의 정신건강관리 변화 흐름 등을 주제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 전상원 소장은 “이번 심포지엄이 보다 나은 기업, 행복한 직장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애쓰는 모든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며 “기업과 직원 모두 행복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경희의료원장 겸 경희대학교병원장에 오주형 교수 임명 

오주형 경희의료원장 겸 경희대병원장/사진=경희이료원
오주형 경희의료원장 겸 경희대병원장/사진=경희이료원

경희의료원은 11월 18일부로 경희의료원장 겸 경희대학교병원장에 오주형 교수가 임명됐다고 21일 밝혔다. 경희의료원은 산하 4개 병원(경희대병원, 경희대치과병원, 경희대한방병원, 후마니타스암병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주형 경희의료원장 겸 경희대학교병원장은 1986년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교 대학원에서 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경희의료원에서 경영관리실장, 기획조정실장을 거쳐 경희대학교병원장으로 역할을 수행해왔다. 

대외적으로는 상급종합병원협의회장, 보건복지부 의료질평가위원회 위원, 건강보험 전문평가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한영상의학회장,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 위원, 의료전달체계개선 병원협회 대표위원, 대한병원협회 회원협력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전문분야는 영상의학, 혈관 및 중재적 영상이다. 

오주형 신임 원장은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성원들의 소통과 단합을 이끌어내며 기관의 역량을 강화하고,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며 혁신으로 경희만의 경쟁력을 확보해나가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