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의 불확실성과 고금리 기조가 장기화되면서 주거안정성이 높은 공공지원 민간임대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4월 12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현행 3.5% 그대로 유지하겠다고 발표했다. 10차례 연속 동결 발표다. 기준금리는 2022년 한 해 동안에만 총 여섯 차례, 2%(1.25%→3.25%)가 인상됐으며, 지난해 1월 0.25% 인상을 마지막으로 1년 4개월째 이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1인 이상 가구당 월평균 이자 비용은 13만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9만 8700원)보다 3만 1300원(31.7%) 늘어난 금액이며,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2019년 이후 가장 큰 상승 폭이다.

부동산 수요자들의 주거비 부담에 이자 부담까지 크게 늘면서 분양시장에서는 ‘공공지원 민간임대 아파트’를 찾는 이들이 늘었다. 초기 임대료가 주변 시세의 85~95% 이하로 책정되며, 입주해서도 임대보증금 및 월 임대료 상승률이 연 5% 이내로 제한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고분양가, 고금리, 고물가에 서민들은 삼중고를 겪고 있다”라며 “이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장기간 거주 가능한 공공지원 민간임대 아파트가 내 집 마련 대안으로 떠오르는 추세”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자, 제일건설이 경기 양주시에 선보이는 ‘제일풍경채 옥정’이 주목을 받고 있다.

단지는 2년씩 계약 연장으로 최대 10년까지 이사 걱정 없이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다. 임대보증금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보증해 높은 안정성을 자랑한다. 초기 임대료의 경우 일반공급 청약자는 시세의 95% 이하, 특별공급 청약자는 시세의 85% 이하로 공급된다. 

여기에 ‘제일풍경채 옥정’은 렌트프리 할인 혜택을 내걸어 수요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는 표준임대형 조건으로 최대 2025년 1월 31일까지 월 임대료를 할인해 주는 것을 말한다. ‘제일풍경채 옥정’은 즉시 입주가 가능한 만큼 빨리 입주할수록 더 큰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양주시 옥정동(양주옥정지구 A19-2블록)에 들어서는 해당 단지는 전용면적 64~84㎡, 총 1,304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이중 조건 완화 589가구에 대한 특별모집을 4월 중 진행할 예정이다.

특별공급은 청년, 고령자,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하며, 만 19세 이상의 무주택 세대구성원이면 전국 누구나 청약통장이 없어도 청약이 가능하다.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아 취득세, 재산세 등 세금 부담도 없다. 

단지는 수도권 동북부 최대 규모로 조성되는 양주신도시에 들어서 교통, 교육, 편의시설 등 양질의 인프라를 누릴 전망이다.

우선 옥빛초(병설유치원), 옥빛중, 옥빛고가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한 안심 학군 입지가 돋보인다. 율빛초, 연푸른초, 학원가도 도보로 통학 가능하며, ‘제일풍경채 옥정’ 입주민은 단지 내에 위치한 플튼바이시스 어학원 2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 학부모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행정복지센터(예정)도 가깝고, 단지 주변에 위치한 중심상업시설 내 영화관(CGV) 등의 이용이 용이하다. 단지 바로 옆으로는 옥정중앙호수공원까지 이어지는 공원이 위치하며, 천보산, 선돌근린공원, 독바위공원 등 자연환경이 인접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도 기대된다. 

아울러 지하철 7호선 연장 옥정역(예정), GTX-C노선(예정)·1호선 덕정역,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예정) 등 주변으로 굵직한 교통호재도 다양해 서울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예정이다. 

‘제일풍경채’ 브랜드로 공급되는 만큼 단지 설계도 우수하다. 전 세대 남향 위주 배치로 채광과 환기성이 우수하다. 주차장은 100% 지하로 배치하고, 지상에는 자연과 어우러지는 산책로와 수변광장 등을 조성해 입주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단지 환경을 누릴 수 있게 했다.

대단지 규모에 걸맞은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선다. 실내수영장부터 스크린 골프연습장, G·X룸, 피트니스센터 등 입주민들의 건강과 취미를 위한 공간과 국공립어린이집이 마련된다. 단지 내 근린생활시설에는 자녀들을 위한 플튼바이시스 어학원과 키즈카페가 들어설 예정이다.

홍보관은 ‘제일풍경채 옥정’ 현장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