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코젠(092040, 대표이사 박철)의 바이오의약품 항체 정제용 레진(이하 레진)이 세계 최고 수준인 프리즈마 레진급 품질을 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아미코젠은 레진의 주요 성능 지표인 DBC(항체결합용량)이 월등히 높은 점 등에서 최근 세계 최고 품질 레진인 프리즈마와 비교 시 동등 이상의 성능을 달성했다. 해당 지표는 생산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지표로, 지표가 높을수록 생산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미코젠 회사측에 따르면, “고품질 레진 개발은 국내 바이오 기업들이 해외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레진을 국산 제품으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한 상황 속에서 국내 고객사 및 연구자들에게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국내 바이오 업체의 항체 생산성은 해외 업체에 비해 뛰어나지만, 분리정제 공정에 사용되는 레진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후속 분리정제 공정 개발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아미코젠의 고품질 레진은 국산화를 통해 국내 바이오업체의 분리정제 공정 개발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미코젠이 세계 최고 품질의 레진을 개발할 수 있었던 것은 지난 10여 년간 개량해온 리간드 덕분이다. 아미코젠은 자체 플랫폼 기술인 유전자 진화기술을 이용해  ‘Protein A’ 등 항체에 선택적인 결합력을 가진 리간드를 개발해 왔다. 리간드는 항체에 선택적인 결합력을 가진 단백질으로 레진의 성능을 좌우한다. 리간드는 아가로즈 비드나 셀룰로오즈 비드 같은 담체에 고정화돼 바이오의약품, 바이오시밀러 기업이 항체를 분리 정제하는 데 사용된다.

아미코젠 신용철 CSO는 “아미코젠은 글로벌 경쟁사들과 견주어도 손색 없을 제품 기술력을 확보했다. 당사 레진이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달성 할 수 있었던 것은 당사의 유전자 기술을 이용한 단백질 개량 기술 덕분이다”며, “5월 준공을 앞두고 있는 여수 레진 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바이오 업체의 정제공정 문제를 해결하여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금호에이치티, 장기이식 면역억제 치료제 ‘DNP007’ 연구자임상 진입

금호에이치티[214330]는 서울대학교병원과 공동연구로 장기이식 면역억제제 후보물질 ‘DNP007’에 대한 연구자주도형 1상 임상연구에 진입한다고 16일 밝혔다. 

서울대병원 이남준 교수팀은 건강한 성인 지원자를 대상으로 DNP007의 안전성, 내약성 및 약동학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1상 임상시험을 계획해 수행한다. 금호에이치티는 임상시험용 의약품 ‘DNP007’ 인간화항체, 약동학 시험법 개발 및 비임상자료 제공 등의 지원 업무를 맡는다. 

‘DNP007’은 MD-3로 알려진 항-ICAM-1 인간화 항체치료제로 수시장세포를 조절해 이식 장기에 대한 면역억제를 부여하는 신규 약물이다. 서울대병원 박성회 교수팀은 당뇨병 치료를 위한 이종 췌도 이식 선행 연구에서 MD-3 약물이 급성 면역거부 반응을 억제하고 이식받은 췌도가 장기간 생존해 안정적으로 혈당을 조절하는 당뇨질환 치료 효과를 증명했다.
  
금호에이치티 관계자는 “서울대병원 간담췌외과에서 진행되는 이번 임상연구는 ‘DNP007’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라며 “이 연구가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DNP007’ 치료제 개발이 가속화될 것”이라 말했다.

◆프로메디우스, 대한내분비학회 SICEM 2024 첫 참여

사진=프로메디우스
사진=프로메디우스

의료 AI 스타트업 프로메디우스(대표 배현진)는 지난 4월 11일부터 13일까지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진행된 ‘대한내분비학회 국제학술대회 SICEM 2024'에서 골다공증을 비롯한 근골격계 및 대사질환의 조기 발견과 관리를 위한 인공지능 솔루션을 소개했다고 16일 밝혔다. 

세계 각국의 내분비학의 권위자들과 활발한 학문적 교류를 목표로 매년 성장하고 있는 SICEM은, 이번 SICEM 2024에서 총 32개국 1488명의 국내외 내분비 전문가와 연구자들이 참여했다. 

프로메디우스가 SICEM에서 소개한 PROS® CT: MQ는 촬영된 복부 CT 영상을 토대로 근육과 지방 면적을 분할 및 측정하여 계산된 주요 대사 관련 지표를 리포트 형식으로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골다공증을 흉부 X-ray를 이용하여 스크리닝하는 기술 또한 소개하여 국내외 방문자들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이어서 프로메디우스는 오는 4월 19일부터 21일까지 더케이호텔 컨벤션센타에서 개최되는 대한가정의학회의 제 1차 국제일차의료학술대회에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프로메디우스의 Medical Director인 장미소 박사(MD, PhD)가 의료현장에서 의료영상을 이용한 인공지능 모델 활용법과 흉부 X-ray를 이용한 골다공증 선별 모델의 우수한 성능에 대해 소개할 예정으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