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바른북스 제공
사진=바른북스 제공

'인공지능'이 우리 삶 깊숙한 곳까지 들어와 있다. 하지만 '인공지능이 뭐냐'는 질문에 명쾌하게 답할 수 있는 이는 그다지 많지 않다. 대부분 인공지능의 개념과 원리를 잘 모른 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신간 '실습으로 배우는 인공지능'(저자 송현종. 바른북스 펴냄)은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부터 생성형 인공지능의 원리까지, 인공지능의 전반을 폭넓게 다루고 있는 인공지능 상식·입문서이다. 

이 책은 크게 세 단원으로 구성돼 있다. 1단원에서는 인공지능의 개념과 원리, 발전과정, 향후 전망 등에 대해 설명한다. 2단원은 실제 인공지능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실습 예제로 구성했고, 3단원에서는 인공지능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사이트를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인공지능의 전반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입문자를 위해 이 책을 펴냈다"며 인공지능의 특정 분야를 깊이 있게 설명하기 보다 기본 개념부터 생성형 인공지능의 원리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함께 "이 책은 'ailearn.space' 웹사이트에 탑재된 인공지능 실습 예제를 바탕으로 한다"며 "실습 예제와 책에 수록된 설명은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를 도울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자 송현종은...

서울교육대학교 학사와 서울대학교 석사 학위를 받고 교육·프로그래밍 관련 연구소에서 전문연구요원으로 복무했다. 학교에 근무하면서 다수의 정보 교육 프로젝트와 연구회 활동을 했다. 2019년과 2023년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