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SK텔레콤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이 17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막한 ‘월드 IT쇼 2024(WIS 2024)’에서 차세대 인공지능(AI) 기술을 대거 선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서 삼성전자, LG전자를 비롯해 SK텔레콤, KT, 카카오 등 다양한 기업들이 참가해 부스를 꾸리고 방문객을 맞는다.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행사로 이날부터 19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된다. 

행사에 참가한 기업들의 공통 키워드는 AI다. 먼저 SKT는 'AI 기반 커뮤니케이션의 진화'라는 테마의 전시관을 선보인다. 전시관 내에서 관람객은 AI 개인비서 '에이닷'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는 체험존도 마련됐다. 

에이닷 체험존에선 최근 업데이트된 에이닷 전화 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다.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걸려올 때 등급에 따라 스팸 전화를 판별할 수 있는 'AI 스팸 표시' 기능이 대표적이다. 

또 SKT가 자체 개발한 거대언어모델(LLM) '에이닷엑스' 및 앤트로픽·오픈AI 등 글로벌 파트너사와 협업 중인 텔코 LLM의 활용 사례를 소개한다.

다양한 AI 서비스 시연 공간도 구성했다. 이 곳에선 반려동물 AI 진단보조 서비스 '엑스칼리버', 미디어 가공 및 콘텐츠 품질향상 플랫폼 'AI 미디어 스튜디오', 비전 AI와 양자 보안 기술이 적용된 '퀀텀 AI 카메라', AI 기반 실내외 유동인구 데이터 및 네트워크 분석 시스템 '리트머스 플러스'를 선보인다.

박규현 SKT 디지털Comm담당(부사장)은 "이번 전시는 SKT의 기술력과 미래 비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관람객들이 우리나라의 앞선 AI 기술, ICT 서비스를 경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출처=KT

KT도 'AICT 컴퍼니, KT'를 주제로 학교, 일터 등 고객이 일상생활 속에서 체험하는 AICT 기술을 선보인다.

대표적으로 LLM(거대언어모델) 기반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인사이드 플랫폼'과 AI가 만들어주는 이미지 생성기술 'AI 크리에이터', AI 지도 검색 서비스인 'GIS AI 검색서비스' 등을 소개한다.

별도의 체험존도 마련됐다. KT는 학교 테마존에서 LLM을 기반으로 선생님과 학부모간 대화를 분석 및 요약하는 '랑톡 AI 통화리포트'와 스팸 문자를 AI가 분석하고 차단해 주는 'AI 스팸차단' 등을 공개한다.

KT그룹사는 kt ds, 이니텍, 나스미디어가 참여해 관람객을 맞이한다. 보안성을 강화한 기업용 생성형 AI 서비스 '시큐어 AI'와 KT LLM을 광고 도메인에 활용한 사례 'AI문맥 맞춤 광고서비스' 서비스 등을 소개한다.

이정우 KT 홍보실장은 "관람객들이 일상생활에서 KT의 차세대 AICT 기술을 경험하도록 월드IT쇼 2024 전시관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KT는 유무선 통신과 혁신적인 AX 기술을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출처=카카오

카카오는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브레인, 카카오헬스케어 등 주요 계열사와 함께 ‘카카오가 만드는 일상 속 AI’라는 주제로 전시관을 꾸렸다.

먼저 카카오는 이용자가 더 편리하게 카카오톡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난해 새롭게 선보인 '대화 요약하기', '말투 변경하기' 기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부스를 마련했다. 대화 요약하기는 읽지 않은 메시지들을 AI가 요약해주는 기능이며 말투 변경하기는 작성한 카톡 메시지를 정중체, 로봇체 등 여러 말투로 변경할 수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AI 로봇 기반 이동 서비스인 '브링'을 선보인다. 배차 로직, 주문 관리, 비즈니스 로직 등의 기술력이 적용된 브링은 다양한 로봇 하드웨어와 이용자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범용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부스에선 카카오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이미지 생성형 AI를 활용해 사용자가 원하는 풍경과 계절, 화풍 등을 직접 선택하고 그림을 그리는 체험이 가능하다.  이외에 카카오브레인은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모델 '칼로'와 처음 공개한 'AI 오디오북' 기술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을 부스 내 마련했다. 

AI 오디오북 기술은 원하는 책의 내용을 입력하면 생성형 AI가 문맥을 이해하고 분석한 뒤, 오디오북 제작에 필요한 대본을 작성해준다. 특히 다화자 Expressive TTS 기술을 적용해 실제 성우와 같은 다양한 화자의 목소리를 생성한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이번 WIS 행사를 통해 카카오가 만든 일상 속 AI를 직접 경험하는 장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카카오는 이용자들이 일상 속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는 AI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