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부츠와 족저근막염[사진=고대구로병원]
겨울철 부츠와 족저근막염[사진=고대구로병원]

[글로벌경제신문 이재승 기자] 겨울철 부츠 착용은 자칫하면 발바닥에 무리를 주어 족저근막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족저근막이란 발뒤꿈치부터 발바닥 앞쪽까지 이어지는 근막으로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보행 시 생기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무리를 주거나 과도하게 사용 시 염증이 발생하며 ‘족저근막염’이라고 한다.

발생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해부학적 요인으로는 발바닥의 아치가 정상 범위보다 낮은 평발이거나 지나치게 높은 요족 변형이 있는 경우, 혹은 종아리 근육이 짧아 발목관절이 위로 꺾이지 않는 경우 발생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이러한 해부학적 요인보다 더 큰 원인은 주로 잘못된 생활습관에서 비롯된다.

고대구로병원 정형외과 김학준 교수는 “과거에 비해 족저근막염 환자수가 증가했는데 교통수단의 발달로 상대적으로 덜 걷게 되면서 발의 근력이 저하된 것”이며 “굽이 너무 높거나 너무 낮은 신발을 오래 착용해 발바닥의 무리를 주는 경우, 과체중일 경우에도 걸을 때마다 뒤꿈치에 충격이 많이 가해져 족저근막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김학준 교수는 “족저근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무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며 “운동을 할 때에는 쿠션이 충분한 신발 착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러한 노력에도 통증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족부 전문 의사를 찾아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재승 의학전문기자 news@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