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글로벌경제신문 이재승 기자] 올해 가상통화는 지난해 혼란과는 달리 전세계적으로 규제가 본격적으로 마련되고 기술이 다각화되며 비교적 안정된 위치에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가상통화 가격은 연초 2500만원에서 350만원까지 최상과 최악을 오가며 투자자들 마음을 흔들어놨다. 현재는 가장 높았던 가격에 비해서는 6분의 1수준에 불과한 420만원 선에 거래되는 상황이다.

가상통화가 사회적 '광풍'을 일으켰던 이유는 아무런 규제나 제어장치가 작동하지 못하며 투기적 수단으로만 인식됐기 때문이다. 실제 정부나 입법자들이 블록체인과 가상통화에 대해 배울 틈도 없이 '비트코인 열풍'이 몰아쳤고, 투자자들 대부분이 가상통화 펀더멘털에 대한 분석이나 이해보다는 '한 방'을 노리며 몰입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세계 각국이 관련 규제를 마련할 전망이다. 이 때문에 가격이 폭등하기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수 있어도 안정화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영국은 올해 초 가상화폐에 대한 세금 가이드라인을 제정할 예정이다. 영국은 재무부, 금융감독청(FCA), 중앙은행과 가상통화 규제당국 크립토에셋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가상통화에 대한 규제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7개국도 가상통화공개(ICO) 등 촉진을 논의하고 있다.

국내 규제도 차츰 마련될 것으로 보이지만 전망이 밝진 않다. 가상통화 규제에 대한 국제적 합의가 이뤄지기 전까지는 확실한 정책이 등장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인사청문회 자료를 통해 "향후 외국의 과세 인프라 구축 경과, 국제논의 동향을 봐가며 구체적 과세방안을 확정할 것"이라며 "ICO는 시장상황이나 국제논의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신중히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역시 지난달 ICO와 관련해 "사업이 투명하고 사업계획이 구체적이며 자금을 반환할 장치가 있어야 하는데 (실태조사 결과) 두 가지 측면에서 크게 미흡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달 중 ICO 관련 실태조사를 발표할 예정이다.

개별 가상통화의 앞날은 자기 자리를 어떻게 매김하냐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에 따르면 내년 유망한 가상통화 분야는 ▲증권형 토큰(STO, Security Token Offering)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미국 포브스가 지난달 12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올리버 부스만 크립토벨리협회장은 "기존에 주로 거래되던 유틸리티 토큰과 달리 실물자산과 연동된 증권형 토큰은 내년 기관투자자들이 시장 진입을 할 유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가상통화 시장과 법정화폐 시장을 연계한 '하이브리드 모델'이 가상통화의 최후 승자가 될 것이라고 꼽았다.



이재승 기자 news@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