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차미혜 기자]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선 심리상담사 과정을 비롯한 29가지 온라인강의 수강료를 누구에게나 전액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수강료 무료지원 방법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완료할 시 자동으로 무료수강 대상자로 선정돼, 시험응시료 및 수강료가 무료로 조정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과정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유망자격증’이기 때문에 뚜렛증후군이나 소시오패스, 조현병과 같은 심리문제에도 효과적인 심리상담기법을 배워볼 수가 있으며, 학습난이도에 지레 망설이는 이들을 위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도 홈페이지에서 무료다운로드가 가능해 누구나 손쉽게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특히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서 모든 온라인강의는 4주~6주라는 단기간으로 구성돼 자기계발로 소모되는 시간을 줄이고 있으며, PC뿐만이 아닌 스마트폰으로도 강의시청 및 시험응시가 가능해 여가시간이나 출·퇴근시간을 나눠 틈틈이 공부할 수가 있다.

뚜렛증후군은 불규칙적이고 불명확한 소리나 행동을 반복하는 특징을 가진 발달장애의 일종으로, 유사한 틱장애와 자폐증증상이 있다. 뚜렛증후군을 보이는 이들은 타인의 시선에 민감해 강박증증상이나 열등감과 같은 우울증초기증상을 겪을 수도 있어, 심신안정에 도움을 주는 클래식과 빗소리ASMR, 애착인형, 컬러링북 등의 치유매개체를 활용하는 미술심리상담사나 음악심리상담사 과정으로 스트레스관리 및 스트레스해소법 지도를 권장한다.

소시오패스는 잘못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지 못하는 성격장애, 혹은 경계성 인격장애의 일종이다. 이들은 평소엔 원만한 대인관계와 사회생활을 유지하지만, 자신의 이익에 반하는 이들에겐 어떠한 인간적 감정도 배제한 채 행동하는 특징을 보여 조현병과도 관계가 깊다. 소시오패스와 반대되는 싸이코패스는 대인기피증증상과 트라우마에 시달려 히키코모리가 될 가능성이 높고, 타인에게 이유 없는 적대감과 피해의식, 노이로제증상을 느끼기도 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자격과정은 무엇보다 상대방과의 의사소통을 전제로 추천자격증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대표적으로 심리상담사자격증은 공황장애나 불면증증상으로 정서적 불안감을 느끼는 이들에게 심리상담기법을 활용한 긍정적 플라시보효과를 유도한다. 이는 아동심리상담사와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과정과도 유사해 자기개발의 범위를 넓힌다면 초등·성인ADHD증상이나 치매초기증상 등의 극복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스트레스나 정신적 충격으로 인해 리플리증후군, 번아웃증후군, 혹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와 같은 불안장애를 경험할 시엔 위기심리상담사와 외상심리상담사 과정을 통해 위기대처능력 및 자기관리 방법을 익혀 일상생활 적응을 돕는다. 반대로, 교육과 훈육에 중점을 둬 개설된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독서지도사자격증,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등은 아이돌보미서비스와도 비슷해 난독증증상 등 학습장애 예방에 긍정적 나비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한 무료수강은 관심만 있다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해, 커리어 쌓기에 도전하는 청년구직자나 부업을 준비하는 전업주부, 재취업을 희망하는 경력단절여성 및 취업성공패키지·국민 내일배움카드 이용자라도 연령·성별·지역과 무관하게 무료수강의 혜택을 누릴 수가 있다.

무료수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표전화와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 네이버 톡톡, 카카오 플러스친구를 통해 상담 가능하고, 유튜브·네이버TV에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검색으로 맛보기 강의를 시청할 수 있다.



차미혜 글로벌경제신문 기자 news@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