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차미혜 기자] 국제자격검정원 온라인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 등 복지 관련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의 취업 스펙업과 자기개발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9종 자격증 과정 온라인 강의를 홈페이지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번 무료수강 취지는 교육재능기부의 목적으로 취업난으로 힘들어 하는 취업준비생들을 돕고자 기획되었으며, 이번 무료수강 이벤트는 국비지원 바우처카드 관련 국민행복카드와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을 비롯해 청년구직활동지원금과 취업성공패키지, 국민내일배움카드 등의 국비지원 없이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교육은 4주~6주 단기간에 인터넷 강의와 온라인 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자격증 시험에 최종 합격할 경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는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또한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 기출문제 역시 교육원 홈페이지 학습자료실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람으로서, 사회복지사자격증을 취득한 이들을 뜻한다. 사회복지사자격증은 1급과 2급 자격증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2급 자격증의 경우 대학이나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원 등에서 일정 학점의 수업 이수와 현장실습 등의 요건을 충족하면 무시험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1급 자격증은 큐넷에서 시행하는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증 시험에 합격해야 자격증을 발급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사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사회복지공무원, 의료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등으로 일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은 다양한 사회복지센터에서 다양한 계층의 개인적 사회적 문제해결을 돕는 일을 한다.

요양보호사는 치매·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들을 위해 노인요양시설에서 신체 및 가사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요양보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국시원에서 시행하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시험에 합격한 후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며, 취득 후에는 요양보호사 구인구직 사이트를 통해 재가방문요양센터나 노인주간보호센터 등에서 방문요양보호사나 재가요양보호사 등으로 일할 수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앞서 언급한 복지 관련 직종 취업과 직무능력 향상을 돕는 자격증 추천 과정을 교육 중에 있으며, 자격증 추천 과정으로는 다양한 연령층의 상담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해당자격증은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 복지 관련 직무능력 향상은 물론 취업 경쟁력을 높여줄 수 있다.

이 밖에도, MBTI성격유형 무료검사와 인적성검사·직업적성테스트 등의 검사 도구를 활용해 취업컨설팅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방과후학교 취업에 활용될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과정도 함께 교육 중에 있다.

끝으로, 본 무료수강 이벤트와 자격증에 관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대표전화 문의를 통해 더욱 자세히 안내 받을 수 있다.



차미혜 글로벌경제신문 기자 news@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