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차미혜 기자] 국제자격검정원에선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9가지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온라인강의는 4주~6주간 진행되는 단기 교육과정으로 장소의 제약없이 PC나 스마트폰 동시에 강의시청 및 시험응시가 가능하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시 자동으로 전액무료 대상자로 선정돼 수강료와 시험응시료가 무료로 조정된다. 시험에 합격할 경우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발급받을 수 있으며, 교재와 시험예상문제 역시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주관하는 자격과정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유망자격증으로, 취업준비생과 전업주부의 자기계발이나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에도 유용하게 활용 가능하다. 특히 취업성공패키지 1·2유형이나 국민 내일배움카드,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국비지원 대상자라 하더라도 강의신청과는 일체 무관계하다.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은 지역별 종합사회복지관이나 아동지원센터, 혹은 노인지원센터에서 내담자들의 심신안정을 위한 심리상담 및 생활보조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위해선 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재학하는 방법 외에도, 온라인 학점은행제나 사이버대학교(방송통신대학교 등)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추가로,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은 큐넷을 통한 자격시험으로 별도로 취득 가능하다.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은 일상생활 적응이 힘든 노인들에게 가사 및 생활지원 등을 제공한다. 때문에 요양보호사 구인구직 신청을 위해선 국시원에서 주관하는 자격시험을 통과해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해야만 한다. 요양보호사자격증을 발급받을 경우, 전국의 요양원과 요양병원, 실버타운, 노인주간보호센터 등에서 근무하기 수월한 직무능력을 익힐 수가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선 사회복지사자격증, 혹은 요양보호사자격증과 함께 취득할 경우 관련분야의 직무향상도 기대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이 개설되어 있다. 해당 자격과정은 다양한 심리상담기법을 바탕으로 내담자의 심신안정을 유도하며, 취업범위를 더욱 넓힌다면 아동심리상담사·청소년심리상담사·노인심리상담사 등의 진로를 계획해볼 수도 있다.

반대로 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 과정은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치유매개체를 활용해 취미생활과 연관 지은 심리상담을 이끌어 간다. 해당 자격과정은 자격증명칭과는 다르게 어떠한 예술적 재능이나 지식 등은 필요로 하지 않아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유사한 놀이심리상담사 과정은 가베·프뢰벨·몬테소리·스토리텔링·모래놀이 등의 놀이매개를 활용해 내담자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지도하고 일상생활 적응을 돕는다.

그 밖에도 아이돌보미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으로 보육교사와 베이비시터, 가사도우미 업무 관심자들의 스펙업을 돕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코칭해 언어교육을 돕는 독서지도사자격증, 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 등의 직업적성테스트를 활용해 내담자의 진학컨설팅을 계획하는 진로적성상담사 등의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주관한 무료수강은 취업자기개발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합격률을 조금이라도 높여줄 자격시험 관련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들도 교육원 홈페이지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다.

끝으로, 온라인강의가 서툰 중장년층 학습자들을 위한 1:1 상담게시판과 카카오 플러스친구, 상담원 원격서비스 등도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차미혜 글로벌경제신문 기자 news@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