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차미혜 기자] 국제자격검정원에선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이 포함된 온라인강의 30가지를 관심 있는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시 자동으로 수강료 전액지원 대상자로 선정돼 부담없이 선택과목을 공부할 수 있게 된다.

온라인강의는 4주~6주간 진행되는 단기 교육과정으로 PC뿐만이 아닌 스마트폰에서도 문제없이 강의시청 및 시험응시가 가능해 언제라도 자기계발에 힘을 쏟을 수 있으며, 자격시험에 통과할 경우엔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발급받을 수가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과정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유망자격증이다. 이에 관심만 있다면 스펙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과 전업주부, 재취업을 희망하는 경력단절여성, 취업성공패키지·청년구직활동지원금 대상자 등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베이비시터가 하는 일은 부모의 부재 시 아이의 양육과 보호를 책임지는 이들로, 아르바이트(알바), 혹은 부업을 목적으로 대학생과 전업주부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때문에 육아와 관련된 포털사이트인 맘카페나 맘시터에선 시간제·단기 베이비시터 구인구직 등이 조회되며, 이 외에도 2020년 베이비시터 월급이나 자격시험에 대한 정보도 모두 열람 가능하다.

베이비시터와 같이 아동을 대상으로 한 돌봄서비스의 제공은 아이돌보미서비스의 목적과도 유사한 점이 많아 맞벌이 부부들에게도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또한 아이돌봄서비스는 육아의사를 가진 여성들에게 일자리창출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자기개발의 목적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국제자격검정원엔 학습자들의 취업경쟁력을 돕는 추천자격증과정이 다수 개설되어 있으며, 유용한 심리상담기법들까지 함께 교육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은 언급한 아이돌보미서비스와의 유사한 특징으로 지역별 돌봄센터에서 근무할 경우 수월한 직무능력을 증명할 수 있으며, 유사한 사회복지사자격증이나 보육교사자격증 등의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에겐 함께 취득하여 취업스펙업도 기대해 볼 수가 있다.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역시 아이들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자존감 높이는 방법 등을 교육해 취업활동 시의 면접자신감 상승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와 유사한 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 과정은 여러 취미생활과 연관지어 상담을 이끌어가는 특징이 있어, 교육과정에 필요한 매개체 역시 애착인형·컬러링북·그림그리기·명화감상 등이 활용된다. 놀이심리상담사 과정은 가베·프뢰벨·몬테소리 등의 놀이매개를 통해 상담을 이끌어 간다. 해당 자격과정들은 누구에게나 접근성이 용이한 이점이 있다.

그 밖에도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코칭하는 독서지도사자격증, 자녀와의 원만한 의사소통을 지도하는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 등의 직업적성테스트로 내담자의 심리파악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등이 개설되어 있다.

자격증 무료수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차미혜 글로벌경제신문 기자 news@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