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차미혜 기자] 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학점은행제를 비롯한 여러 취업채용사이트를 통해 자신의 직무능력 향상 및 스펙업을 위한 다양한 취업활동에 도움을 주는 30가지 자격과정을 누구에게나 조건없이 무료로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무료수강 취지는 높은 수강료의 부담을 벗어나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됐으며, 누구나 손쉽게 취득할 수 있는 이색자격증으로 취업활동에 박차를 가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경우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포트폴리오 등에 기재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 및 심리상담센터 창업에 사용할 수 있는 효력이 있다.

학점은행제는 학습활동들을 학점으로 인정하는 제도로,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은 그들만의 취업경쟁력을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한 수단을 강구하고 있으며, 그 중 하나로 효력있는 민간자격증을 취득해 스펙향상에 다가가는 방법이 있다.

또 다른 방법으론 사람인, 워크넷, 잡플래닛, 인크루트 등의 취업채용사이트를 방문해 자신에게 적합한 채용정보 검색을 할 수 있다. ‘국제자격검정원’ 역시 홈페이지에서 자체적인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구인구직채용사이트와 동일한 채용정보가 조회되며, 자기개발에도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기법을 비롯해 에고그램테스트나 애니어그램테스트와 같은 검사도구의 활용법 및 집중력 높이는 방법 등도 배워볼 수 있는 추천자격증과정들이 개설되어 있다.

추천하는 자격과정으로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다양한 심리상담기법과 심리진단·치유법을 통해 지역별 여성인력개발센터, 노인주간보호센터 등의 전문상담인력으로 성장하기 수월할 직무능력을 배워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대부분의 복지서비스 분야에서 요구되는 타인과의 대인관계 능력이나 커뮤니케이션 기법 등을 익힐 수 있어 자기계발에도 큰 도움이 된다.

이와 유사한 아동심리학을 기초로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학생들의 교육적 성장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들의 성공적인 노화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애착인형이나 컬러링북을 활용한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클래식과 악기연주을 활용한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프뢰벨·가베·몬테소리활용한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등 이러한 자격과정은 전국의 홈플러스·이마트 문화센터 등의 인솔자로서 활동하기 수월한 이점이 있다.

그 밖에도 MBTI성격유형·무료검사로 내담자의 진학컨설팅을 계획하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독서지도사자격증, 특수아동들이 느끼는 콤플렉스를 이해하고 일상생활 적응을 돕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등의 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주관한 이번 무료수강 이벤트는 스펙업을 희망하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자신이 국민행복카드,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의 바우처 서비스 혜택을 받고 있다 하더라도 온라인강의를 시청함에 있어선 어떠한 제약도 없다.



차미혜 글로벌경제신문 기자 news@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