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차미혜 기자] 최근 미국에서 재배한 로스트 된 피스타치오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완전단백질’에 적합하다는 새로운 분석 결과가 발표됐다. 이에 퀴노아, 병아리콩, 그리고 대두에 이어 피스타치오가 채식주의자 및 동물성 단백질을 꺼려하는 사람들을 위한 몇 안되는 식물성 단백질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

작년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열린 유럽 영양 협회 연맹회의 발표에 따르면, 구운 피스타치오에서 적정 수준의 아홉 가지 주요 아미노산이 확인됐다. 구운 피스타치오의 PDCAAS(Protein Digestibility Corrected Amino Acid Score: 아미노산가에서 단백질의 소화성을 고려한 식품 내 단백질의 아미노산 점수)는 약 81%로, 우유에 있는 단백질인 카제인의 80%로 측정되는데 이는 미농무성에서 규정하는 학교 급식에 사용되는 단백질 공급원으로 대체 가능한 정도이다.

구운 피스타치오는 가지고 다니기 쉬우면서 조리가 따로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간편하게 균형잡힌 식단 관리를 하고자 하는 활동적인 성인이나 운동선수 등 완전단백질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추천할 만하다.


또한 대부분의 완전단백질은 고기, 생선, 달걀 그리고 유제품에서 나오며, 대두의 경우 미국식품의약국(FDA)에서 완전단백질로 인정한 몇 안되는 식물성 단백질이다. 즉, 육류와 유제품을 기피하는 채식주의자들에게 온전한 단백질을 섭취하는 일은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대구 보건대 식품영양과 김미옥 교수는 “이 경우 구운 피스타치오로 단백질의 보완적 식사를 해결한다면 현명한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또한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의 과학 고문인 아리아나 카루기 박사는 “아미노산은 단백질로 된 20가지 빌딩 블록이지만 9개의 ‘필수’ 아미노산은 인체에서 생산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으로 얻을 수 밖에 없다”라며 구운 피스타치오 섭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구운 피스타치오가 5세 이상을 위한 완전단백질의 공급원으로 고려됨에 따라, 부모들 사이에서는 아이들의 건강관리를 위한 간편한 간식거리로 미국산 피스타치오가 떠오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차미혜 글로벌경제신문 기자 news@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