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차미혜 기자] 국내 의료법 및 방송통신위원회의 규제로 인하여 피부과, 성형외과 등의 병원들은 온라인 광고의 제약 때문에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하기가 까다로운 편이다.

현재 성형외과, 치과, 한의원, 피부과, 산부인과 등의 홍보 방법은 검색엔진에서 유료검색광고를 진행하거나 자체 블로그를 직접 운영하면서 관련 정보 전달과 병원 홍보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유료광고는 국내 사용자들이 이미 광고영역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커뮤니티나 SNS 상에 올라온 실제 리뷰나 광고영역 외의 웹사이트 상단에 노출되는 사이트를 더욱 신뢰하는 편이다. 이에 성형외과, 치과, 한의원, 피부과, 산부인과 등의 병의원들은 고객의 상담예약을 이끌어낼 수 있는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방식에 집중하고 있다.

신뢰도 높은 유입을 이끌어낼 수 있는 마케팅 기법 중 하나로 검색엔진최적화가 있으며 네이버 구글 검색포털의 광고영역이 아닌 웹사이트와 웹문서 영역에서 병원 홈페이지를 검색 상위에 노출시키는 마케팅이다.
국내 사용자들이 광고가 아닌 신뢰도가 높거나 찾기 어려운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구글을 이용하는 빈도가 높아지고 있는데 네이버에서도 이런 사용자들의 검색유입을 늘리기 위해 검색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고 웹마스터도구도 꾸준히 개편하고 있는 중이다.

실제로 구글에서 검색하는 사용자들의 경우 광고영역을 제외하고 상위에 노출되는 사이트들이 해당 분야에서 인기가 많고 신뢰도가 높은 사이트로 인식하고 있으며 네이버 또한 모바일에서 검색했을 경우 파워링크 검색광고, 블로그 협찬광고, 지식인 광고 등의 콘텐츠는 참고만 하면서 자연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병원 홈페이지를 해당 분야에서 어느 정도 유명한 병원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특히 SEO의 많은 장점들 중에서 가장 큰 부분은 웹사이트 SEO 셋팅에 필요한 초기 구축 비용 외에는 광고 비용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키워드광고나 배너광고는 치열한 상위 경쟁으로 CPC 비용 지출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밖에 없다.
반면 SEO가 잘 구축된 홈페이지의 경우에는 시간이 지날수록 웹사이트 검색결과 영역에 상위노출되는 빈도가 높아지고 광고비 지출이 전혀 없기 때문에 그 가치가 더욱 높아진다.

SEO 마케팅은 상위노출이 적용되기까지 평균 6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리지만 특정 키워드의 검색결과에서 한번 상위에 노출되기 시작하면 뒤로 밀려나는 확률이 낮기 때문에 경쟁사보다 빠르게 도입하여 웹페이지의 키워드와 콘텐츠를 갖추고 구조화시키는 것이 유리하다.

SEO 마케팅은 성형외과, 피부과, 산부인과, 안과, 비뇨기과 등 병의원 홈페이지로 높은 신뢰도를 가진 고객의 유입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대학병원이나 외국계 병원들의 경우 이미 SEO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빠르게 SEO 작업을 진행하여 홍보에 필요한 키워드들을 웹사이트 콘텐츠로 만들어 노출시키고 있으며 SEO를 위한 홈페이지 관리와 운영에 더욱 신경 쓰고 있다.

SEO가 구글 검색노출을 위한 마케팅으로 해외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국내에서 SEO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업체가 많지 않다. 또한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에 맞춘 SEO 작업을 하는 업체 또한 찾기가 힘든 편이다. 완벽한 SEO 구축을 위해서는 검색 알고리즘 분석, 키워드 분석, 검색 콘텐츠 분석 등의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술력이 필수이며 추가적으로 웹사이트 구조화, 메타태그, SSL보안인증 등의 개발 기술과 웹마스터도구, 애널리틱스 셋팅을 위한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


SEO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국내 업체 중 하나인 ㈜아임굿은 10년 이상의 빅데이터 기술 개발과 디지털 데이터 분석 기반의 퍼포먼스 마케팅을 진행해오고 있으며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SEO 전문가들로 구성된 '네오SEO' 팀을 구성하였다.

네오SEO팀은 빅데이터 솔루션 개발 및 SEO 전문 지식을 가진 전문가들로 구성된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효율적인 작업을 위한 다양한 SEO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이로 인해 웹사이트 분석, 시장 조사, 키워드 분석, 검색 알고리즘 분석, 웹사이트 구조화 작업, 웹마스터도구, 네이버 구글 애널리틱스 등 SEO 마케팅에 필요한 대부분의 작업이 모두 가능하다.

네이버, 구글에서 검색노출이 잘 안되거나 병원명이나 브랜드명으로 검색했을 때 홈페이지가 노출되지 않는다면 더욱 SEO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전문적인 SEO마케팅 컨설팅을 받고 싶다면 '네오SEO'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컨설팅을 신청해서 컨설팅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차미혜 글로벌경제신문 기자 news@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