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1인가구 비중이 전체 가구의 30%를 넘어섰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2020년 하반기 기준 1인 가구의 수는 614만 8000가구로, 전체 가구(2034만 3000) 중 30.2%의 비중을 차지했다.

국내 1인 가구의 수는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2016년 540만 가구, 2017년 562만 가구, 2018년 585만 가구로 현재의 수치에 이르고 있다.

지속적인 1인 가구의 증가세에 따라 전체 소비시장에도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1인 가구가 주요 소비층으로 자리잡은 프랜차이즈 등 외식 업계의 경우 1인 식단, 혼밥세트, 혼술메뉴 등 소비시장의 요구에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힘을 기울이고 있다. 

여기에 비대면 소비에 대한 전체시장의 니즈가 증가하며 키오스크(무인주문기) 매장과 배달과 포장전문 매장이 창업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2021년 핵심 소비 트랜드로 ‘홀로 만찬’,’취향 소비’ 가 선정된 가운데, 1인 가구에 적합한 서비스와 언택트(비대면) 기술이 결합된 다양한 서비스가 프렌차이즈 시장에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 중 명인에프엔비의 만두전문점 프랜차이즈 명인만두는 유행을 타지 않는 만두를 중심으로 1인 가구의 선호도가 높은 다양한 분식메뉴를 제공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특히 명인만두의 만두 제품군이 배달/포장에도 이점이 많은 ‘핑거푸드’ 계열의 메뉴로 각광받으며 최근 트랜드인 비대면(언택트) 키워드를 만족시키고 있는 점 때문에 고객층은 물론 예비창업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명인만두는 오랜 연혁과 높은 브랜드밸류, 뛰어난 본사 품질관리와 체인운영 노하우와 운영 안정성 등, 최근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선호되는 다양한 요소들을 갖추고 있는 점 역시 인기요인으로 꼽힌다. 

기존 명인만두의 장점을 이어가면서 최근 소비 트랜드를 적용, 효율적인 방향성을 이어가고 있는 점도 장점이다.

실제 명인만두의 자매브랜드인 국수전문점 프랜차이즈 ‘면당포’의 경우 키오스크(무인주문기)를 적극 도입한 매장구성으로 높은 효율성을 기록하며 비대면 방식의 1인소자본창업, 부부창업을 원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끌어낸 바 있다.

70년대 첫 매장을 시작으로 2003년부터 프렌차이즈 운영을 시작해온 명인만두는 무난하고 유행을 타지 않는 만두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10평 매장 높은 매출’ 컨셉의 전략을 중심으로 한 자유도 높은 타입별창업, 수준 높은 창업 컨설턴트와 정기 가맹점주교육 등으로 1인소자본창업과 부부창업 시장에서 특히 만족도가 높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명인만두는 만두전문점 1인소자본창업, 부부창업과 키오스크(무인주문기) 창업 등 다양한 창업유형에 대한 상담과 안내를 진행 중이다.

창업문의는 공식 홈페이지와 고객상담 전화를 통해 상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