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의 과로사 대책 1차 합의문 발표가 21일 오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에서 열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민생연석회의 의장인 이낙연 대표, 택배 노사와 정부 대표 등 참석자들이 합의문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이낙연 대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민생연석회의 수석부의장,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박종석 우정사업본부장,윤영미 전국녹색소비자연대전국연합회 대표,김태완 택배노동자과로사대책위원회 공동대표,김종철 전국택배대리점연합회 회장, 신영수 한국통합물류협회 택배위원회 위원장, 김윤태 한국온라인쇼핑협회 상근 부회장, 조순용 한국TV홈쇼핑협회 회장등이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21일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 합의'에 대해 "합의에 살을 붙이고, 현실에 뿌리내리도록 보강하는 노력이 계속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정부와 택배노사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합의문 발표식에서 "택배를 포함한 물류산업을 어떻게 더 키울지, 일자리를 확충하고 좋게 만들지에 대한 계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당부했다.

당 을지로위원장인 진성준 의원은 "오늘 1차 합의문 발표가 연대와 협력을 중시하는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만들어가는 신호탄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1차 합의를 넘어서서 2차, 3차 합의로 나아갔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2021.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