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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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사람들이 면역력 강화 등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그에 비례해 급성장하고 있다.

홍삼과 비타민이 인기를 끄는 가운데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CJ ENM의 자회사인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기업 메조미디어는 최근 이런 내용을 담은 '건강기능식품업종 분석 리포트'를 만들었다.

30일 이 리포트에 따르면 메조미디어가 최근 1년 이내에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거나 섭취한 19∼49세 남녀 515명을 대상으로 지난 2일부터 8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복수응답)를 한 결과 현재 먹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으로 73%가 비타민을 꼽았다.

장 건강(49%), 혈관·혈행 개선(39%), 눈 건강(36%), 면역력 증진(27%) 관련 건강기능식품이 그 뒤를 이었다.

응답자의 42%는 코로나19 이후 건강기능식품 섭취가 늘었다고 말했다.

구매 통로를 보면 소셜커머스나 오픈마켓(49%), 포털사이트(28%), 온라인종합쇼핑몰(26%), 해외직구(18%) 등 대부분 온라인 채널이었다.

구매 빈도는 3개월에 1번이 35%로 가장 많았고, 구매 비용은 3만∼6만원 정도였다.

보고서가 건강기능식품협회 통계를 인용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4조9,000원으로 2016년(3조5,000억원)보다 40% 성장했다.

품목별 시장 규모를 보면 홍삼이 1조4,332억원으로 가장 컸고, 이어 프로바이오틱스(8,856억원), 비타민(6천848억원) 등의 순이었다.

이중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은 3년 만에 1.6배 성장했다. 가격을 낮춘 다양한 제품이 나오고 장 건강을 챙기는 소비자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건강기능식품의 광고비는 2019년 591억원에서 지난해 915억원으로 55%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