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전문기업 코인플러그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추진하는 블록체인 시범사업 중, 선도시범사업 신원증명 부문 '블록체인 기반 분산신원증명(DID)을 이용한 선원자격증명 서비스 구축' 사업에 참여한다고 8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주관기업인 에디넷과 코인플러그, 에이치앤핀코어,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진행된다.

이번 사업은 비대면 형태의 선원자격 증명서 발급에서 업무 편의성 및 보안성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의 기존 운영 시스템과 블록체인 기반 선원자격증명 시스템을 연계하도록 했다. 자격증명 발급 민원업무 처리 절차를 개선해 민원인의 시간 및 비용, 담당 기관의 업무 효율성 및 서비스 질적 향상을 제공할 계획이다.

코인플러그는 블록체인 기반의 DID를 이용한 선원자격증명 통합관리 플랫폼 개발을 지원한다. 선원들의 경력 및 면허 발급 시 자격증명의 위변조가 발생함에 따라 이를 방지하기 위해 DID 본인인증 및 자격증명 관리를 도입, 신뢰할 수 있는 선원자격증명 생태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사용자(선원)는 선원자격증명 서비스에서 비대면으로 본인 인증 후, 교육과 시험 등에 참여할 수 있으며, 교육훈련이수증/시험합격증 등 다양한 블록체인 기반 자격증명을 발급받고 관리할 수 있다. 또한 교육장 출석 서비스와 교육/시험 결과 검증 등을 통해 선원자격증명 발급 및 관리의 편리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