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철용 경영학 박사 디지털자산투자상담사 협회장
최철용 경영학 박사 디지털자산투자상담사 협회장

디지털 자산 시장에서 지난 4월과 5월 6월 7월은 투자자들에게 고난의 달이었다. 그들은 7월에는 시장이 점진적 회복을 보여 상승세를 보이기를 학수고대하고 있었다. 각종 호재가 언론에 보도되지만 시장은 지속적으로 하락했다.

혹자는 조만간 상승으로 반전을 기대하고 혹자는 시장이 끝난다는 의미인 시즌 종료를 말하고 있었다. 다행히도 7월 마지막 주를 맞아 비트코인 기준 약 일만 달러가 상승하였다. 다시 불장이 올 것인지 기대를 모으고 있는 등 코린이는 혼란스럽다. 

이러한 혼란스러운 시장에서 코린이는 어떤 자세로 시장에 대응해야 할까? 물론 아주 좋은 답을 주기에는 시장의 특성이 너무나 변동성이 크다. 따라서 우리는 시장의 상승과 하락의 과거 데이터를 참고하여 새로운 상승장을 맞는 준비를 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사실 올해 초 약 6개월간의 상승장에서 큰 수익을 낸 분들이 있다. 그들은 대개 2017년 혹은 2018년에 진입하여 지난 4년간 하락장에서 시장의 사이클에 대한 믿음을 버리지 않고 끝까지 시장을 떠나지 않으면서 인내한 사람들이다.

그러나 2021년 초에 새로운 상승장에 새롭게 진입한 코린이 투자자들은 시장의 이해도가 부족한 채로 투자를 하여 갑작스러운 하락장을 경험하고 있다. 이들은 올해 부자가 되면 좋지만 그것이 여의치 않다면 부자가 되는 것을 길면 4년 정도로 연기하도록 하자. 4년을 기약하는 이유는 이 시장의 사이클이 4년 주기로 이해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누구나 디지털 자산 시장에서 4년이면 부자가 될 수 있는가? 그렇다 누구나다 그러나 4년 동안 이 시장을 이해하고 코인을 모으고 기다리는 인내심을 발휘한다면 누구나 이 시장에서는 부자가 될 수 있다.

필자도 2016년 말 시장에 진입하여 2017년 초부터 투자를 시작 2017년 고점을 경험하고 2018년의 폭락의 장을 경험하면서 3년을 고전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간의 시장에 대한 공부를 통해 2021년 드디어 수억 대의 수익을 맛보는 개인적으로는 기쁜 일을 맛보았지만 주변의 코린이 투자자들의 투자 실패를 목격하면서 기뻐하기보다 이들에게 무언가 제대로의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 주고자 한다.  

누구는 코인에 투자해서 돈을 많이 벌었다더라는 이야기를 듣는다. 여기서 누구가 코린이 여러분이 틀림없이 될 수 있다. 단 여기서 누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를 꼼꼼히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누가 그것을 아주 시원하게 이야기해 주는이를 찾을 수가 없다. 왜냐? 코린이의 주변에는 거의 모두가 코린이 이기 때문일 것이다. 코린이는 제대로 투자하는 방법을 알 수가 없다. 

여기서 시장에 진입하여 투자를 경험한 기간이 1년 내의 투자자들을 대체로 코린이라고 부른다. 길게는 비트코인 기준으로 시장을 4년 이상 경험치 못한 투자자는 대체로 코린이가 될 수 있다. 이는 4년 이상 투자를 경험한 투자자들이 공통적으로 이해 가능한 내용이다. 즉 이들 코린이들은 디지털 자산과 블록체인에 대한 공부 및 정보 지식이 부족 함으로써 맞게 되는 투자의 리스크에 노출된 투자자들이다.라고 볼 수 있다.

코린이들이 폭등하는 시장의 변동성을 우연히 지켜보다가 대체적으로 오를 데로 오른 시장에 진입하게 된다. 진입하면 시장의 이해를 하기도 전에 하락장이라는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긴 하락장을 만나게 된다. 이것이 코린이들의 첫 경험이다. 하락이 깊어지면 시장을 떠나는 코린이들이 점점 늘어나게 된다. 그들은 시장에 대한 이해 없이 시장을 떠나기 때문에 또다시 재현되는 더 큰 상승장이 와도 여전히 코린이다.

투자 초기부터 코린이를 가장 빠르게 벗어나는 노력의 첫걸음은 투자의 패턴이나 성향에 따라 다르지만 필자가 추천하고자 하는 것은 시장에서 4년이상 오랜 기간 투자하면서 크든 작든 수익을 낸 경험을 가진 투자자 즉 고인물들의 성공 투자 노하우 이야기를 경청하도록 추천한다. 물론 경험이 없는 코린이들은 이해하기도 어려운 다소 복잡한 투자 패턴 및 전략들을 한꺼번에 듣는다면 오히려 멘탈에 과부하가 걸려 투자를 못하게 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자산 즉 코인 시장에서 부자가 되고자 한다면 진지하게 마음을 열고 집중해서 듣고 기억해두면 차후 투자에 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