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철용 경영학 박사 디지털자산투자상담사 협회장
최철용 경영학 박사 디지털자산투자상담사 협회장

8월 마지막 주를 맞아 비트코인이 저점 대비 약 2만 달러 상승해 4만 9000 달러를 뚫은 후 기간 조정을 보이는 중이다. 코린이는 시장 진입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메이저 코인 등 알트 코인들도 상승세를 타 약 2배 이상 오르는 모습이다. 다시 불장이 올 것인지 아직은 모른다. 진입이 혼란스러운 시장에서 코린이는 어떤 종목을 선정해서 거래를 해야 할까? 

코린이는 초기 투자를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를 사용하여야 한다. 9월 말부터 해외 거래소를 사용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최근 세계 각국 정부가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Binance)에 규제를 하기 시작했다. 정부는 해외에 있는 암호화폐 거래소도 원화 결제 등 국내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에서 영업을 한다면 특정 금융 정보법(특금법)에 따라 금융 당국에 영업 신고를 해야 한다.고 했다. 따라서 시중 은행으로부터 실명 확인 입출금 계좌(실명계좌) 사용 허가를 받은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들만 영업 신고를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바이낸스는 국내 영업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코린이는 코인 투자에 있어서 종목 선정에서 고민할 필요가 있다. 이때에 투자 종목을 선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이트가 코인마켓캡이다. 이 사이트에서 실시간의 총 마켓캡 시총과 함께 등록된 코인 수, 거래소 수, 비트코인 도미넌스 등을 볼 수 있다. 마켓캡 시총의 순서에 비트코인은 여전히 1위다. 이하 코인 전부를 통칭하여 알트 코인(AltCoin)이라고 부른다. 2위인 이더리움을 비롯 15위 정도권을 우리는 메이저코인 50위권을 준 메이저로 불리며 국내 거래소에서만 거래가 되는 김치코인 등이 있다.

여기서는 대체로 코린이들에게는 다소 안전한 종목인 50위권 내에 메이저 ,준 메이저나 100위권 내에 있는 펀더멘탈이 좋은 코인들의 최근 뉴스와 함께 정보를 추가로 드리고자 한다. 물론 투자는 투자자 본인의 책임이며 칼럼에서의 정보는 참고로 하면서 추가 공부를 더 하여 투자 결정을 하도록 추천한다. 코린이는 코인 투자에서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이며 이는 초보운전자와 같은 상황에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고 본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에 대해서는 코인 관련 정보를 취급하는 뉴스나 유튜브를 통해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다. 비트코인의 화폐단위는 BTC이다. 최초의 암호화폐(CryptoCurrency)로 암호화폐의 원조다. 비트코인은 출현한지 12년이 지난 오늘날 세계인이 인정하는 디지털화된 자산으로 진화했다. 겉으로 보기에는 돈이라는 개념으로 탄생한 것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여기에는 아주 수학적 난이도 높은 혁명적인 기술인 블록체인이 기반하고 있다. 

2008년 8월 미국 금융위기로 리먼 브라더스 파산이 서막이 시작되던 그즈음 비트코인 도메인이 익명으로 등록되었다. 10월의 마지막날에 "비트코인 : A Peer 2 Peer Electronic Cash (전자화폐) System” 이란 제목의 논문이 사토시 나카모토란 이름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이후 최초의 비트코인 블록인 제너시스 블록이  2009년 1월 3일 18시 15분 05초에 생성됨으로써 역사적인 암호화폐의 역사는 막을 올린다.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분산 컴퓨팅 플랫폼이자 운영 체제이면서 암호화폐의 일종으로 거래가 되고 있다. 이더리움의 화폐 단위는 ETH로 표시한다. 알트 코인 중 시가 총액이 가장 높은 대표적 알트 코인이다. 이더리움은 2015년 7월 30일 비탈릭 부테린에 의해 만들어진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화폐의 기능에 더해서 댑(Decentralized Application)이라고 부르는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누구나 만들고 사용할 수 있게끔 하는 플랫폼이며 이에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이 사용된다.

코린이 투자자들은 코인 종목 선정에 있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필수 매수 종목이다. 물론 지금 많이 올랐다. 그러나 지금의 2배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으며 글로벌적으로 수많은 거래소에 거래가 되고 있어 상폐의 가능성은 제로다. 일단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매수하면서 투자를 시작하자. 특히 코린이는 투자 초기에 비트코인의 움직임에 유의하면서 투자를 해야 한다. 이는 비트코인이 코인 시장을 이끄는 동력 코인이기 때문이다. 이때 균형 잡힌 투자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는데 코인과 현금화 비율이다. 대체로 코린이는 50퍼센트 코인 50퍼센트 현금으로 시장의 변동성에 대비하도록 추천한다. 가즈아! 코린이 부자되기 4개년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