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상장을 앞두고 있는 카카오페이에 대해 금융당국의 온라인 금융플랫폼 규제가 리스크 요인을 작용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자료: 금융위원회, KB증권   
  자료: 금융위원회, KB증권   

 KB증권 강승건, 이동륜 연구원은 리포트에서 “카카오페이는 금융서비스(투자, 대출, 보험) 매출 비중이 가파르게 상승 추세로 상장에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카카오페이는 펀드 및 보험상품 추천 사업을 운영 중으로, 금융서비스 (투자, 대출, 보험) 매출 비중이 2019년 2.4%에서 2020년 22.7%로 가파르게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

 KB증권은 “현재도 온라인 금융플랫폼 서비스 제공 회사들이 소비자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소비자 보호를 위한 구체적인 규제 속에 편입된다는 것은 좀 더 보수적인 영업행태로 전환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판단했다.

 반면 네이버파이낸셜은 이커머스 생태계 강화의 일환으로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신용대출, 빠른 정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금융상품 비교 및 추천관련 노출은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페이는 금융소비자보호법(이하 금소법)에 따라 펀드 등 투자상품과 보험상품을 중개하는 서비스를 중단해야할 위기에 처했다.

 카카오페이는 계열사인 카카오페이증권 등과 연계해 펀드, 연금보험, 저축보험 등을 중개하고 있다. 이 회사의 핵심 사업 중 하나다. 

 그러나 금융위원회는 최근 이런 서비스를 당장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계속 서비스를 유지할 경우 형사처벌을 받을 수도 있다.

 증권가에서는 다음 달 예정된 상장이 지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