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로고
카카오페이 로고

오는 10월 14일 유가증권시장 입성을 목표로 하던 카카오페이의 상장 일정이 '시계 제로' 상태에 놓인 형국이다. 금융당국이 온라인 금융플랫폼을 상대로 본격적인 규제에 나서면서 카카오페이 상장 일정이 연기될 가능성이 짙어졌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전날 금융감독원과 만나 증권신고서 정정 범위와 상장일정 등과 관련해 논의했다.

카카오페이가 또 한 번 정정 증권신고서 제출을 검토하고 있는 만큼 당장 이달 29~30일 예정된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등 상장 일정의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에 대해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상장 일정과 관련해 내부적으로 논의를 진행 중이긴 하나 아직 확정된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온라인 금융플랫폼 서비스의 목적이 정보제공 자체가 아니라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라면 단순 광고대행이 아닌 금소법상 중개행위에 해당한다고 결론 내린 바 있다.

카카오페이의 일부 서비스에 대해서도 미등록 중개행위로 판단하고 시정을 요구했으며, 금융소비자보호법 계도기간이 끝나는 오는 25일 이후 해당 서비스를 계속 제공하려면 중개업 인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결국 카카오페이는 자동차 보험료 비교 서비스를 오는 24일까지 운영하기로 한데 이어 운전자보험 등 일부 보험상품 판매도 잠정 중단한 상태다.

카카오페이는 향후 소비자 보호에 차질이 없도록 금융당국의 가이드에 맞춰 면밀한 법적 검토 후 재오픈 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당국 가이드에 맞춰 변경된 사업 내용을 다시 담아 카카오페이가 9월 말쯤 정정신고서를 제출하게 된다면 빨라도 11월 이후에나 상장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한 네이버·카카오 등 빅테크를 향한 금융당국의 연이은 규제 방침 발표 등의 영향으로 IPO 흥행에 먹구름이 낀 만큼 분위기를 반전을 위해 상장 시기를 아예 내년으로 미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편 카카오페이는 공모가 고평가 논란으로 상장 일정을 이미 한 차례 미룬 바 있다. 당초 올해 8월 12일 상장을 계획했던 카카오페이는 금감원의 정정신고서 제출 요구에 공모가를 재산정하고 일정을 연기해야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