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출처=윤관석 의원실
자료출처=윤관석 의원실

지난 5년간 토스·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 등 간편송금으로 발생한 착오송금이 약 13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간편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는 중 발생한 착오송금이 2017년 2억6379만원 지난해 53억2334만원으로 금액 기준 19.2배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건수 기준으로는 2017년 2197건에서 지난해 2만1595건으로 8.8배 증가했다. 

지난 5년간 발생한 착오송금 129억4174만원, 5만5,506건 중 95억3319만원(74%), 4만2,316건(76%)이 주인에게 돌아가지 못했다.

간편송금이란 모바일을 통해 보안카드나 OTP 없이 비밀번호 등 간편 인증수단을 이용해 송금하는 서비스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중 간편송금 하루 평균 이용실적은 4819억원, 407만건으로 2017년 상반기 대비 21배, 7배 증가했는데 간편송금 이용이 늘어나면서 착오송금도 함께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2015년 간편송금 시장에 처음 들어온 토스(비바리퍼블리카)의 경우 5년간 85억3786만원, 3만6450건의 착오송금이 발생했다. 이중 63억7422만원(75%), 2만9368건(81%)이 미반환됐다. 또한 2017년 2억6379만원, 2197건이던 착오송금이 지난해 34억7911만원, 1만3670건으로 각각 12.2배, 5.2배 증가했다.

카카오페이의 경우, 4년간 43억701만원, 1만8799건의 착오송금이 발생했고, 이중 31억1,382만원(72%), 1만2,811건(68%)가 미반환됐다. 2018년 3억6504만원, 1980건이던 착오송금이 지난해 11억5541만원, 4375건으로 각각 3.9배, 2.9배 증가했다.

네이버페이(네이버파이낸셜)의 경우, 2년간 9686만원, 257건의 착오송금이 발생했으며 이중 4514만원(47%), 136건(53%)이 미반환됐다.

윤관석 의원은 “디지털금융이 발달하고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금융거래가 증가하면서 덩달아 착오송금 규모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면서, “간편송금업체는 금융소비자가 간편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착오송금과 같은 실수를 줄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시스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