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신협중앙회
사진=신협중앙회

가계대출 증가율 관리를 위해 새마을금고와 신협이 주택담보대출 신규 취급을 전면 중단한다. 금융당국이 은행의 가계대출을 억누르자 ‘풍선효과’로 상호금융 등 2금융권을 중심으로 대출을 받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선제적 관리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새마을금고는 이날부터 한시적으로 주택담보대출을 포함한 일부 가계대출 판매를 일시 중단한다.

이번에 판매 중단된 상품은 구체적으로 가계주택구입자금대출, 분양주택입주잔금대출, MCI가계주택구입자금대출, MCI분양주택입주잔금대출 등 총 4종이다. 대출 판매 재개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다.

새마을금고 관계자는 “아직 대출 여력이 남아있고 최근 대출수요가 폭증한 편도 아니지만 혹시 모를 풍선효과 발생을 미리 대비하기 위한 자체적 조치”라며 “향후 시장 상황 등 전반적인 부분을 고려한 뒤 재개 시점을 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상호금융인 신협도 오는 30일부터 주택구입 목적의 신규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 등 가계대출 전체 취급을 중단한다는 계획이다. 단 실수요자 전세자금대출은 가능하다. 

신협 관계자는 “기존 약정 건의 경우 대출중단에서 제외할 예정”이라며 “가계대출 재개 일정은 미정이다”라고 전했다.

새마을금고에 이어 신협까지 가계대출 중단 카드를 꺼내 든 건 이른바 ‘풍선효과’를 차단하기 위함이다. 정부가 가계부채 관리를 위해 1금융권의 가계대출을 억누르자 2금융권으로 수요가 몰리면서 상호금융조합의 관련 대출이 늘고 있다는 판단이다.

앞서 지난 8월 말 NH농협은행의 가계대출 전면 중단을 시작으로 다른 시중은행들도 연말을 앞두고 가계대출 증가율이 정부가 요구하는 목표치의 마지노선인 ‘6.9%’에 임박하면서 일부 대출상품을 중단하거나 대출금리 인상, 한도 축소 등을 통해 창구 문턱을 점차 높여 총량관리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이다.

은행권에 이어 제2금융권의 가계대출 중단 상황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더욱이 정부가 강도 높은 총량규제를 예고하고 있는 만큼 내년에는 대출 한파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금융감독원이 최근 제2금융권에 제시한 내년도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 기준은 전반적으로 올해보다 하향 조정된 것으로 알려진다.

금융사별 업권 특성·규모 등에 따라 차등적으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상황에서 특히 저축은행의 경우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치 21.1% 보다 최대 절반 이상 축소되는 곳도 있게 될 전망이다. 이에 상호금융권도 올해 증가율 목표치인 4.1%보다 낮은 수준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금융권 한 관계자는 “은행에서 대출이 막힌 실수요자들이 2금융권을 찾는 경향을 보이면서 최근 가계대출 늘어난 건 사실”이라며 “향후 당국 가이드라인이 확정되는 상황을 지켜봐야 하겠지만 내년에는 연초부터 대출 관리를 더욱 보수적으로 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