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철용 경영학 박사 디지털자산투자상담사 협회장
최철용 경영학 박사 디지털자산투자상담사 협회장

코로나19가 발발한지도 약 2년이 되어가는 12월 18일 남아공발 오미크론으로 위드코로나 시행 후 한 달 보름여 만에 거리두기가 다시 강화되는 안타까운 시간이 지나가고 있다. 더구나 코인시장은 6만 8천 달러까지 상승했던 비트코인이 4만 2천 달러대로 하락한 후 4만 7천 달러대에서 조정 중인 상황에서 코인 투자자들에게도 역시 힘든 시간이 흘러가고 있다. 코로나19 백신을 우리 국민 80% 이상이 맞았으나 여전히 더 많은 확진자 및 사망자가 나오고 있으며 이로 인해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국민들의 어려움이 점점 가중되어 공포스러운 지경까지 가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국내의 사람과 사람, 국가와 국가 간의 이동 및 거래를 통제한지 2년여 동안 돈의 흐름이 끊기면서 소득이 급감하는 상황을 극복하고자 각국의 정부는 긴급 처방으로 금리 인하 및 양적완화 등의 조치를 지속적으로 취하였다. 또한 각국의 정부는 기업 및 개인에게 긴급재난지원금 형태의 자금을 대거 지원함으로 인한 유동성 증가로 비트코인 및 디지털 알트 자산들이 급등하였었다. 

미국에서는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을 위한 디지털 화폐 발행도 검토하였다고도 한다. 디지털 화폐는 기존 명목화폐 즉 지폐에 비해 여러 가지 장점이 많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지폐에 묻어 거래 시 이동하는 것에 대한 방역적 차원에서도 유리하다. 그러나 이는 분산형 블록체인 기반의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와는 다른 일종의 디지털 달러이지만 CBDC로 가는 전 단계 정도로 보인다. 

CBDC는 각 나라의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로 국가 디지털 화폐 시스템이다. 디지털 화폐의 종류는 많다. 특히 기존 발행된 디지털 자산인 비트코인 이더리움 비트코인캐시 리플 스텔라 에이다 등이 화폐 대신 사용 가능한 디지털 화폐이다. 또 다른 새로운 디지털 화폐를 만드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이미 각 국가는 CBDC 준비가 되어 있다. 

중앙은행이 물리적으로 보이는 지폐를 찍지 않고 디지털 화폐로 만들어 배포한다면 비용 및 유통, 관리 측면에서 유리하다. 따라서 CBDC는 거래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중앙은행이나 정부가 화폐의 흐름을 쉽게 추적할 수 있으므로 정부 지원금 같은 게 어떻게 쓰이는지 알 수가 있다. 

CBDC 디지털 화폐는 첫째, 발행이 쉽다. 디지털 화폐는 컴퓨터를 이용해 당장 만들 수 있다. 물론 블록체인 기반이다. 둘째, 블록체인에 기록한다는 것은 모든 거래가 원장에 투명하게 남는다. 이 거래 기록을 이용해서 디지털 화폐의 유통 속도 등 통화정책 수립 등이 용이하다. 셋째, 가능 업종 및 지역 제한이다.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 사용 내역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범위를 가능 업종 및 가능 지역 등을 정해서 결제하도록 제한할 수 있다. 

세계의 기축통화인 달러는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각국의 달러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엄청난 양이 발행되고 전 세계로 풀렸다. 무한정 풀린 달러의 가치는 이제 어떻게 될지 혼란스럽다. 이로 인해 2022년 내년에는 미국의 금리가 대폭 인상되고 테이프링(tapering, 양적완화 축소)가 예정되어 있다고 한다. 이렇게 디지털 자산 시장의 미래는 또 다른 장애물을 만나고 있다. 시장의 예측은 어렵지만 지금이 저점이라고 본다면 매수 적기일 수 있지만 상승장이 온다면 더 큰 하락장에 대비하여 현물은 매수 후 매도하는 단기적 포지션은 어떨까 생각해 본다. 

우리는 이미 현금 없는 사회에 살고 있고 디지털 화폐 시대에 살고 있다.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수단들 중에 가장 시대에 맞는 것을 선택하는 순간 만 남아있다. 코로나19로 인한 바이러스 창궐로 방역이 중요한 언택트 시대가 온 만큼 새로운 언택트 디지털 자산인 NFT 메타버스의 큰 패러다임이 출현하여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를 이용한 디지털 트윈 세상이 도래하였고 따라서 디지털 혁명이 급속히 진행중이다. 우리 코린이들은 이 혁명대열에서 반드시 부를 이루는 기회를 잡을 것을 추천드린다.

프로필

- 주) 메타방코 대표이사
- 디지털 자산 투자상담사 협회 회장
- 사) 한국블록체인스타트업 협회 부회장
- 디지털 자산 칼럼니스트
- 2019년 언론인협회 창조혁신 미래경영 부분 블록체인 대상 수상 및 국회 블록체인 특강
- 2017년 국제 디지털 자산 자격 (CBP) 취득     
- 경영학박사 (MIS전공) 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