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과 호주의 대형 은행들이 고객들이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에 투자하고 보관할 수 있는 서비스를 잇따라 내놓았다.

    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자산 규모로 스페인 시중은행 중 2위인 BBVA는 고객들이 디지털 계정을 통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보유하거나 사고팔 수 있도록 했다.

    중남미에서도 영업하는 BBVA는 이 서비스가 중남미 고객들에게 특히 인기 높다고 말했다.

    호주 최대 은행인 코먼웰스도 비슷한 서비스를 하는 시범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이 은행은 가상화폐 거래소 제미니와 제휴해 고객이 은행 모바일 앱을 통해 가상화폐를 거래하고 보관할 수 있도록 했다. 우선 10종의 가상화폐를 거래할 수 있으며, 올해 중 서비스 대상을 더 확대할 계획이다.

마드리드의 BBVA 지점 [로이터=연합뉴스 자료 사진]
마드리드의 BBVA 지점 [로이터=연합뉴스 자료 사진]

 

    독일에서는 합쳐서 5000만명의 고객이 있는 저축은행 그룹이 가상화폐 지갑 서비스 제공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가상화폐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높기 때문이다.

    이런 움직임은 지난 수년간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사그라들기를 바라던 각국 규제 당국과 은행들이 가상화폐 붐에 놀란 상황에서 나왔다.

비트코인 등 여러 가상화폐 이미지[로이터=연합뉴스 자료 사진]
비트코인 등 여러 가상화폐 이미지[로이터=연합뉴스 자료 사진]

 

    가상화폐 거래는 가격과 함께 치솟았다. 지난해 모든 가상화폐의 시가총액은 2배 이상으로 성장, 2조 달러(약 2396조원)를 넘어섰다.

    기존 은행들은 소매 고객들에게 가상화폐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기를 꺼려왔다.

    가상화폐는 은행이 필요하지 않도록 고안된 측면이 있다. 가상화폐 거래 정보를 분산 보관하는 분산원장 기술인 블록체인은 신뢰할 수 있는 거래 기록을 제공하는 것을 포함한 은행의 전통적 기능을 대체하도록 설계돼 있다.

    또한 가상화폐는 돈세탁에 이용될 우려가 있으며 변동성이 높고 당국의 규제 가능성도 있다.

    코먼웰스와 BBVA는 돈세탁 리스크를 피하려고 가상화폐의 지갑 간 이동은 제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