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대비 오늘 세계 주요 지수는 하락세 추세인 반면, 국제 환율은 연이어 상승세를 이어갔다. 오늘 미국 지수는 다우 존스(-0.53%), S&P 500(-0.79%), 나스닥(-1.66%), 러셀 2000(-1.55%) 하락했다. 뉴욕 변동성 지수만 +1.5% 상승했다.

또한 유럽지수, 아시아 지수는 일제히 하락했다. 반면 국제 환율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지속적 상승추이를 보였다. 특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기간 동안, 달러지수의 상승이 독보적으로 상승했다. 2021년 이후 바이든 정부 들어서 달러지수는 지속적으로 추이로 나타났다. 정권 초반 달러지수는 93에서 시작해서 지금까지 98까지 상승했다.

국제 금시세는 1트로온스에 2,000달러까지 육박했다. 오늘 뉴욕상품거래소에서 거래되는 국제 금시세는 1트로온스에 1,9993달러로 전일 대비 +1.34% 상승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소식, 각국의 전쟁에 대한 지원 방안이 구체화, 입장표명이 외신을 통해 전해지면서, 지난 3거래일 금시세는 연속 급상승세로 나타났다. 

 

단기 금투자 조심해야 한다

국제 금값은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지만 유의해야할 점은 지난 거래일의 국제 금거래량이 높지 않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즉 높은 금의 수요에 의해 금값이 상승했다면 국제 금거래량은 높아야 한다. 그러나 금거래량은 지난 일간 거래량 대비 큰폭으로 상승하지는 않았다.

국제 금선물 시장에서 금거래량 변화 (곤색 : 선물거래량, 하늘색 옵션거래량) /  자료 : CME그룹

연휴 전 지난 금요일 국제시장에서 거래되는 금 선물 거래량은 큰폭의 상승률이 없었다. 단지 금거래량 기준으로 금의 옵션 거래량만 상승했다. 금을 살 때 호가(살때의 가격)을 높게 부르고 이어서 거래되는 금선물 거래가를 높게 부른다면 가격이 급속도록 상승할 수 있다.

 

국내 금시세 오전에만 3.14% 상승, 한돈에 33만 8천원

국내 금시세는 오전에만 전일 대비 순금 1그램에 +3.14% 상승한 78,200로 거래되고 있다. 순금 한돈의 가격은 부가세롤 포함한 33만 8천원대로 거래되고 있다. 금값이 역대 최대치를 갱신했다.

 

KRX금시장 동향

KRX금시장도 최대치로 상승했다. 오전에만 +2.76% 상승을 기록했다. 오전 거래대금은 약 95억, 전 거래일 거래대금은 160억 거래됐다. KRX금시장에서 거래되는 순금 1그램 가격은 77,000원(부가세 미포함), 신한은행 순금 1그램 가격은 78,200원(부가세포함)을 거래중이다.

 

금값 어떻게 바뀔까? 

컴퓨터 공학에서는 숫자(어떤 값)을 저장하는 방법에는 상수와 변수가 있다. 상수(constant)는 정해진 값만 보관하고 변수(variable)는 바뀌는 값을 보관한다. 변수는 때에 따라 값이 바뀐다.  갑자기 컴퓨터 공학이야기가 나온 이유는 금값의 상승과 비교해 볼 때 유사한 패턴이 있어서이다.

과거 외신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소식이 전해졌다. 이때에는 상수(침공때 금값 변화율은 1% 내외)였지만, 이후 원전 공격, 각국의 회담, 스웨덴 영토의 전투기 출현, 독일과 러시아의 가스관, 미국의 경제제제 등 일어 날 수 있는 다양한 예측 상황이 실제화되면서 변수의 값을 정수로 만들었다. 즉 예측이 기정 사실화되었다.

정수로 된다는 의미는 금값을 상승시키는 하나의 요소로 작용했다. 이후 금값은 발생할 수 있는 예측이 사실화되면서 금값에 대한 상승을 구체화 시켰다. 향후 어떠한 변수가 생길지는 미지수이지만 만일 이러한 변수가 정수화된다면 된다면(구체화된다면) 금값은 상승을 부채질할 우려가 높다. 

 

만일 금투자를 고려 한다면?

KRX금시장에서 수익을 발생시키려면 현재 구매가 보다 3%이상은 발생해야 수익이 발생한다. KRX금시장의 금거래는 부가세는 없지만 각종 수수료 외 사항을 고려할 때 구매가 보다 3%이상은 금값이 올라야 수익이 발생한다고 밝혔다.  

시중에서 금을 구매할 때는 구매시 부가세 10%가 포함이 된다. 개인이 팔때는 부가세가 포함이 되지를 않는다.  금을 구매해서 나중에 팔때 최소한 몇 %의 상승을 예상해야 할까? 적어도 오늘 금시세를 기준으로 한다면 약 7~8% 이상은 상승해야 한다.  근래 들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사태로 인해 금값이 급등했지만, 향후 금값이 어떻게 바뀔지는 미지수이다. 

 

국내 원달러환율은 1,224원 거래

국내 원달러환율은 1달러에 1,224.90원으로 거래중이다. .우리은행에 따르면 금일 원달러 상승요인으로 동유럽 리스크 경계 유지로 인한 위험선호 심리 훼손, 역외 롱플레이로 전망했다.

 

현재 무엇이 오르고 있는가? 달러지수!

전쟁으로 상승한 부분은 원자재, 금값이 표면적으로 급상승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 또한 국제유가는 이미 상승에 부채질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외신을 통해 러시아에 대한 미국의 경제 제재가 발표되었지만, 미국과 우크라이나의 실리를 챙기는 원유에 대한 제재는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원유 제재가 없다는 것은 러시아의 원유를 미국으로 수출하고, 미국은 이를 수입한다는 것에 변함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양국간에 원유 수출입은 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달러지수 변화 / 자료 인베스팅닷컴
달러지수 변화 / 자료 인베스팅닷컴

아쉽게도 이러한 모든 거래의 가장 핵심인 달러가 급속도록 상승했다. 또한 달러지수는 벌써 98을 넘어서 2017년 5월 이래로 최대치를 갱신했다.

금일 거래되는 달러지수는 99.100으로 2017년 5월 이래로 최대치를 갱신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2017년 주요이슈로는 ■ '미국 우선주의' 트럼프에 긴장하는 국제사회, ■시진핑 중국 권력독점…대국 향한 2막 출발, ■트럼프-김정은, 북핵 둘러싼 '희대의 말폭탄', ■ 유럽정치 중도기반 상실·좌우 양극화 따른 기성정치의 참패, ■ 임기 내내 트럼프 정부 흔든 '러시아 내통설'로 전했다.

또한 오늘 오전의 암호화폐는 일제히 상승 추이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