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바이오 어워드 제정 협약식/출처=한바이오그룹
한바이오 어워드 제정 협약식/출처=한바이오그룹

사단법인 ‘한국응용생명화학회(학회장 강선철 대구대교수)’와 세포 전문 바이오기업 ‘한바이오그룹(회장 강다윗)’은 지난 25일 한국응용생명화학회의 연구 및 학술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연구 우수자들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HAN BIO AWARD’를 제정하기로 합의하고 협약식을 가졌다고 28일 밝혔다. 

한바이오그룹은 ‘HAN BIO AWARD’ 제정을 통해 학회에 참석하는 응용생명화학분야의 여러 대학 및 대학원 학생들의 좋은 연구 결과를 응원하기 위해 올해 6월에 개최되는 추계학술대회를 시작으로 매년 ‘HAN BIO AWARD’를 통한 수상자에게 후원을 할 예정이다. 

한국응용생명화학회는 생화학, 분자생물학, 천연물, 바이오소재, 환경과학, 식품, 미생물학 등 생명공학 관련 분야를 연구하는 4,400여명 회원의 연구, 학술 활동을 지원하고 있는 순수 학문연구 단체다. 매년 정기 국제학술대회와 각 지회, 학술분과위원회에서 주관하는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하고, SCIE와 SCOPUS에 등재된 영문학술지 (ABCH; Applied Biological Chemistry, Springer Nature 공동 출판)와 SCOPUS에 등재된 국영문혼용학술지 (JABC; Journal of Applied Biological Chemistry) 등 2 종의 간행물도 발간하고 있는 유서 깊은 학술 단체이다.

이번 ‘HAN BIO AWARD’를 제정한 강다윗 회장은 “‘많은 생명을 살리는 최고의 바이오 기업’이 되고자 하는 세포전문 바이오 기업 한바이오의 기업정신이 한국응용생명화학회의 연구를 통하여 더 잘 구현되길 희망한다”며, “국내 생명공학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강선철 학회장은 “학회 자체 어워드는 있었지만 기업체가 후원하는 어워드는 이번 ‘HAN BIO AWARD’가 처음으로 회원들의 학문적 사기 진작에 큰 힘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한바이오그룹은 2019년 2월 한바이오㈜, 한모바이오㈜를 주력 계열사로 NK면역세포, 줄기세포, 모유두세포를 활용한 세포치료제 개발·연구 및 세포배양·보관 사업을 하고 있다. 또한, 한바이오유전자㈜, 아썸코리아㈜, 한국복덩이㈜ 등의 계열법인을 통하여 유전자검사서비스 및 헤어케어제품, 항산화수소수 등을 개발 출시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 2020년 9월에는 탈모치료의 획기적인 해결방법으로 모유두세포(Dermal Papillar Cell)의 대량배양성공과 이식법을 개발하여 발표하였고, 이를 상용화하기 위하여 2021년부터 임상과정에 들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