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철용 경영학 박사 디지털자산투자상담사 협회장
최철용 경영학 박사 디지털자산투자상담사 협회장

비트코인의 채굴량이 1,900만 개를 넘어섰다.고 한다. 이로써 총 발행 개수가 2,100만 개로 정해져 있는 비트코인은 전체 발행량의 90%가 채굴이 완료됐다. 이제 남은 비트코인은 200만 개 아래가 됐다. 마지막 비트코인 채굴은 2140년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실되어 행방을 모르는 비트코인이 400만 개 정도로 보아 현 유통 물량은 약 1500만 개로 예측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1억을 넘어 3억으로 갈 것으로 예상한다. 물론 우리 코린이 투자자들에게 기회를 줄 것인가는 각자의 시장 대응에 달려있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비트코인 3억은 어디까지나 예측이지만 근거는 얼마든지 많다. 벌써 한화 8,000만 원을 넘는 것을 본 것도 하나의 증거다. 비트코인은 새로운 금이다.라는 글로벌 금융기관의 견해 및 글로벌 결제 기업들의 비트코인 결제 서비스 제공하거나 달러의 폭락에 대비하는 헷지 용도로 사용하기도 하며 심지어 비트코인을 자국 통화로 사용하는 국가도 생기는 등 긍정적인 이야기들이 있다.  

그러나 비트코인의 탄생에서 지금까지의 이야기를 아는 사람이라면 예상이 가능하다. 사실 비트코인은 세계사속의 그 어떤 역사적인 사건보다 더 흥미롭고 신기할 정도다. 겉으로 보기에는 돈이라는 개념으로 탄생한 것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여기에는 아주 수학적 난도 높은 혁명적인 기술인 블록체인이 있다. 이 기술은 미래의 4차 산업 혁명을 이끌어 나갈 신기술로 인정받고 있다. 

비트코인의 중요 화두인 탈중앙화(Decentralization)은 금융의 세계화를 더욱 앞당길 수 있는 핵심 키워드이다. 특히 비트코인의 기반기술인 블록체인은 그 효용성, 저비용성, 투명성, 확장성, 혁신성으로 인해 아주 가까운 미래에 한국은 물론 전세계에 기존 공공 시스템, 금융 시스템, 투자시 스템, 선거 관리 시스템등을 교체 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한다.

그렇다면 비트코인은 어떻게 생겨났으며 어떠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지 고찰해 볼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2008년 8월 미국 금융위기로 리먼 브라더스 파산이 서막이 시작되던 그즈음 비트코인 도메인 (bitcoin.org)이 익명으로 등록되었다. 이후 10월의 마지막 날에 "비트코인 : A Peer 2 Peer Electronic Cash (전자화폐) System” 이란 제목의 논문이 사토시 나카모토란 이름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이후 11월 9일 오픈소스프로그램 디렉터라인 소스포지에 비트코인 프로젝트가 등록되면서 최초로 실체의 모습을 보게 된다. 최초의 비트코인 블록이 2009년 1월 3일 18시 15분 05초에 생성됨으로써 역사적인 암호화폐의 역사는 막을 올린다.

여기서 최초의 블록인 제너시스 블록이 생성되었다. 블록의 생성은 비트코인 기술의 핵심기술이다. 비트코인에서 블록은 거래가 기록되는 일종의 공공거래 장부라 볼 수 있는데 이 블록이 생성 되는 것을 채굴(mining)이라고 부른다. 채굴된 비트코인을 거래하기 위하여 거래소가 생기고 비트코인은 점차적으로 화폐 시스템으로 자리 잡히기 시작하는데 너도 나도 채굴에 참여하면서 채굴이 어렵게 되자 마이닝 풀의 개념이 도입되어 비트코인 채굴이 기업화되기 시작하였다. 

2012년 비트코인은 본격적 도약을 위한 힘의 응축을 한 한해였다. 각종 콘퍼런스는 비트코인에 대해 많은 이해를 하게 도왔으며 미국에서는 비트코인 재단도 출발하였다. 2013년은 독일정부가 비트코인을 공식 인정함으로써 유로존에서 비트코인은 역사상 최초로 화폐가 된 해였다. 기록적인 가격 상승이 있었고 폭락과 폭등의 롤러코스트를 타다가 안정화 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영세하던 비트코인 관련 스타트업이 대형화하고 제도권화하는 추세가 시작되었다. 

2018년, 2020년은 새로운 신고점(ATH)를 갱신한 해이다. 갱신 전에는 비트코인은 항상 긴 암흑기를 가진다. 또 다시 새로운 암흑기가 다가오지만 비트코인은 또 다른 신고점으로 상승할 것이다. 투자자에게는 비트코인 3억으로 가는 여정에서 폭등과 폭락의 가격 변동성에 지치는 다소 험난한 길이 될 수도 있다. 이유야 어찌 됐든 코인 시장의 전반적인 상황은 비트코인 3억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 갈 것임은 틀림없다. 코린이는 지금 코인시장의 큰 변동성을 극복하는 훈련을 통해 비트코인 3억의 시장에서 큰 수익을 거두는 그날을 맞을 준비를 해 두기를 추천한다.

경력
메타엔터 그룹 회장, 주)메타방코 대표이사
디지털 자산 투자상담사 협회 회장
사) 한국블록체인스타트업 협회 부회장
디지털 자산 칼럼니스트
NFT, 메타버스 강사
최철용의 코인 TV  유튜버
2019년 언론인협회 창조혁신 미래경영 부분 블록체인 대상 수상
2017년 국제 디지털 자산 자격 (CBP) 취득     
경영학박사 (MIS전공) 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