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한국은행
사진제공=한국은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국내 시중은행장들과 첫 만남을 갖는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지난 26일 기준금리를 0.25%포인트(p) 인상 결정한 배경을 직접 설명하고, 주요 금융·경제 현안에 대해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30일 한은에 따르면 이창용 총재는 이날 오후 6시부터 은행회관에서 취임 이후 첫 번째 금융협의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는 김광수 전국은행연합회장을 비롯해 KB국민·신한·하나·우리·IBK기업·NH농협·수출입·한국씨티·SC제일·SH수협 등 국내 10개 은행의 은행장이 참석한다.

앞서 지난 26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5월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종전 연 1.50%에서 1.75%로 0.25%p 인상한 바 있다.  이는 4월에 이은 추가 기준금리 인상 결정으로, 한은이 기준금리를 2개월 연속으로 인상한 건 지난 2007년 7~8월 이후 약 15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이 자리에서 이창용 총재는 5월 통화정책방향 결정 배경과 금통위에서 논의된 주요 이슈에 대해 직접 브리핑하고,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 등에 따른 주요 금융·경제 현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한은은 “앞으로도 금융협의회 등 다양한 소통 채널을 통해 금융권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