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히 오른 인건비 때문에 직원 없는 1인 창업 또는 가족끼리 운영을 하는 추세다. 위드 코로나 상황에서 성공 가능한 창업 아이템들은 소규모, 소자본, 1인 형태에 배달 또는 포장의 컨셉으로 홀 중심의 영업 보다는 배달을 통한 소규모 평수의 창업을 선호 하고 있다.

마끼는 홀 방문 고객들의 솔직 후기와 배달 후기의 내용이 좋아 매출 오르면서 팬데믹에도 정부 지원 못 받은 성공 창업 아이템으로 알려져 최근 관심이 커지고 있다.

또한 상권에 맞는 최적의 조건으로 최저의 창업비용을 통한 오픈과 3차에 이어지는 메뉴 교육, 분기별 신메뉴 교육은 맛으로 승부하는 브랜드의 특성을 잘 엿보여 주고 있다.

더불어 셀프 공사를 비롯, 키오스크 활용으로 부부창업, 가족창업으로 운영 가능한 최소 시간 레시피 조리화도 선보였다.

이와 함께 초보창업자도 단기간 교육으로 맛집으로 평가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