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기준금리 인상, 마국 인플레이션 전망,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했었다. 이에 여파로 금리 인상에 따라, 안전자산에 대한 투자 심리도 함께 작용한다. 그렇다면 금에 대한 투자 심리는 어떻까라는 의문에서 금시장통계를 조사했다. 

[모바일용으로 돌려 보시면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국내 금거래량을 엿볼 수 있는 곳은 KRX금시장이 제공하는 거래량을 통해서만 확인이 가능하다. 단편적으로 관세청을 통해 국내 금 수입량도 하나의 요소로 확인할 수 있다
1년간 KRX금시장 거래량을 조사했다. 달러지수의 상승, 원달러환율 상승속에서도 최근 1년간 금거래량의 순매수, 순매도에는 특이점이 있었다. 

1년 통계로 은행은 금을 순매도했고, 또한 기타법인, 개인도 거래량 순매수가 마이너스(-)로 나타났다. 

즉 1년간 은행, 기타법인, 개인은 금을 매입한 양보다 매도한 양이 높았다. 

KRX금시장 투자자별 거래실적, 즉 성적표를 보면 금융투자, 자기매매회원은 매수가 높았고, 나머지는 매도가 높았다. 국내 금시세는 1년전 대비 약 10%가까이 상승했고, 이와 함께 원달러환율도 1100원에 1200원대로 10% 가까이 상승했다. 

KRX금시장의 거래량은 개인이 주도했다.

KRX금거래소 금거래량 매도 / 자료 한국거래소
KRX금거래소 금거래량 매도 / 자료 한국거래소

 매도 거래량 기준으로 1년간 개인이 52%, 이어서 2위는 금융투자가 26%이다.

 

KRX금거래소 금거래량 매수 / 자료 한국거래소
KRX금거래소 금거래량 매수 / 자료 한국거래소

거래량 매수 수량은 개인이 36%, 이어서 자기매매회원이 2위를 차지했다.

최소 KRX금시장 수익률!, 부가세는 없지만 구매 시점에서 3%이상 상승해야 수익이 발생한다. 현재 KRX금시장에서 금투자는 투자자가 부가세를 지불하지 않지만. 나머지 수수료를 제외한다면 최소 구매 시점으로부터 3%이상의 수익률을 확보해야 수익이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