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카카오페이
사진제공=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가 마이데이터 정보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맞춤형 보험 분석 정보를 제공한다.

카카오페이는 ‘내 보험 리포트’ 서비스를 지난 18일 시작했다고 20일 밝혔다. ‘내 보험 리포트’는 사용자에게 또래나 동일 보험 가입자, 동일 보장 가입자 등의 다양한 비교군의 정보를 제공하고, 발생 빈도가 높은 질병이나 치료비에 대한 정보 등을 알려주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사용자 스스로 본인 보험의 보장 상태나 가입상태에 대해 판단해 볼 수 있고, 추가로 가입한 보험과 관련된 유용한 보험정보를 얻을 수 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기존 서비스들이 단순히 ‘보험료’나 ‘보장내용’에 대해서만 분석을 해줬다면 ‘내 보험 리포트’는 해당 보험상품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들을 제공하면서 사용자들의 현명한 선택을 돕는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동시에 보험용어나 상식에 대해 헷갈리거나 몰랐던 부분들을 상세히 설명해 올바른 보험 지식을 가질 수 있게끔 안내한다"며 "보험 상품을 추천하기보다는 보험 분석 정보 제공이 주요 목적인 맞춤형 보험정보 큐레이션 서비스로 구성됐다"고 말했다.

예컨대 또래가 어떤 보험을 많이 가입했는지 살펴보고 내가 가입한 보험과 비교해 볼 수 있다. 내가 가입한 보험 중 병원비 청구가 가능한 보험이 있다면 어떤 보험인지 알려준다. 암보험에 가입한 사용자라면 나와 또래와의 암 진단비 가입 금액을 비교해 보고, 나의 위험 대비는 어떤 수준인지 사용자 스스로 판단이 가능해진다는 것이 카카오페이 측의 설명이다.

카카오페이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가입한 회원이라면 누구나 ‘내 보험 리포트’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카카오톡의 카카오페이 홈에서 ‘자산’ 탭으로 들어가거나 카카오페이앱의 전체보기에서 ‘보험’ 탭을 통해 서비스에 진입하고,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보험업권을 연결해 맞춤형 보험정보 조회 서비스를 사용하면 된다. 사용자들은 ‘내 보험 리포트’를 통해 현재 카카오페이 마이데이터 서비스와 연결된 36개 보험사의 가입 정보를 불러와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카카오페이의 결제나 금융 등 프로파일 데이터를 분석한 정보를 바탕으로 보다 다양하고 맞춤화된 생활밀착형 보험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