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은 국내 은행에서 거액의 수상한 외환 거래를 포착하고 범죄 혐의점을 찾기 위해 수사력을 총동원하고 있다.

당초 2조5000억원대로 전해졌던 수상한 거래는 금융당국의 조사 결과 4조원대로 불어났고, 향후로도 더 늘어날 수 있어 관련 금융 거래 자료 분석에만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된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제범죄수사부(나욱진 부장검사)는 이날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수상한 송금 거래 등과 관련해 수사 참고자료를 추가로 건네받아 분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사건은 전월 우리·신한은행이 수상한 외화 송금 거래를 신고해 금감원이 자체 분석한 자료를 검찰에 건네면서 수사로 전환됐다.

금감원이 이날 공개한 결과 우리은행은 5개 지점에서 모두 1조6000억원(13억1000만달러) 규모, 신한은행은 11개 지점에서 모두 2조5000억원(20억6000만달러) 규모의 수상한 외화 송금이 취급됐다.

모두 4조 1000억원 규모로, 당초 은행들이 자체 보고한 2조5000억원대보다 크게 증가했다.

이 가운데에는 정상적 상거래 자금도 일부 들어간 것으로 전해진 만큼, 검찰은 이 중 범죄 혐의점을 의심할 만한 거래를 추리는 작업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범죄 의심 거래'를 추린 뒤 검찰은 이 과정에 어떠한 불법이 들어갔는지 뚜렷한 확인 작업에 착수할 전망이다.

이날 금감원의 잠정 발표를 보면 송금 거래의 시작은 상당부분 국내 가상자산거래소다.

가상자산거래소에서 나온 자금이 귀금속업이나 여행업 등 무역법인 계좌로 이체된 뒤 홍콩을 비롯, 일본, 미국, 중국 등 해외 일반법인으로 송금되는 공통분모가 발견됐다.

금융권과 법조계에서는 국내 암호화폐 시세가 해외보다 비싸게 형성되는 '김치 프리미엄'을 노린 거래였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일단 이를 파악하려면 무역대금으로 위장해 국내에서 해외로 건네간 돈의 반대급부로 가상자산이 해외 전자지갑에서 국내 전자지갑으로 이동한 흐름, 해당 가상자산을 팔아 차익을 실현한 거래 내역 등이 파악돼야 한다. 대규모 계좌 추적을 비롯, 가상자산거래소 압수수색 등이 이어질 수 있다.

검찰은 가상자산거래소 전 단계에서 거액의 자금이 어떤한 방식으로 모였는지도 구체적으로 규명할 것으로 관측된다. 일각에선 투자 금융 피라미드처럼 고수익을 미끼로 음성적으로 투자자들을 끌어모았을 가능성도 거론된다.

이 밖에 국내 재산을 해외로 빼돌렸을 가능성을 비롯, 그 과정의 자금 세탁 가능성과 은행이나 가상자산거래소 내부 직원의 연루 가능성 등으로 수사가 크게 확대될 수 있다.

다만 이상 의심 거래는 향후 잇따라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자료 분석에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현재 금감원은 모두 44개 업체 총 7조551억원(53억7000만달러) 규모의 거래에 대해 이상 여부를 점검하고 있다. 이 거래 전체가 이상 거래는 아니겠지만, 현재 알려진 4조1000억원보다는 더 늘어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