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주근접 아파트는 분양시장에서 전통의 블루칩으로 꼽힌다. 실제 출퇴근 환경은 주거지 선택에 있어 핵심 요건 중 하나다. 실제로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주거실태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29.7%가 ‘현재 주택으로 이사한 이유’를 직주근접으로 꼽았다.

특히 근무지가 도보 거리에 있는 단지는 풍부한 주거 수요가 형성된다. 출퇴근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고,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직주근접 효과가 극대화되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아산배방 라온프라이빗’이 공급에 나서면서 이목을 끈다.

12일 라온건설 관계자에 따르면 단지는 삼성전자 나노시티로가 도보거리에 있으며, 삼성디스플레이시티, 탕정일반산업단지, 아산탕정테크노일반산업단지, 현대모터스밸리 등 대규모 산업단지도 인접하다. 최근 삼성전자가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에 약 13조1,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을 밝히고, 현대모비스가 400억원 규모 친환경 자동차 부품공장 조성을 예고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6월 비규제지역 충남 아산시에서 공급한 ‘아산배방 라온프라이빗’은 최고 경쟁률 76대 1을 기록했다.

단지는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일원에 있으며, 지하 1층~지상 20층 3개동, 전용 84㎡ 총 195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비규제지역 분양으로 계약금 완납 즉시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고,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와 중도금 대출 이자 3.9% 초과분을 사업주체에서 지원한다.

수도권 전철 1호선 배방역이 인접하고, KTX 천안아산역, 배방터미널 등 광역교통망도 가까워 주변 지역 및 수도권 접근성이 높다. 경부고속도로 천안IC, 21번·43번 국도 등 도로망이 잘 갖춰져 있고, 단지 바로 앞 버스 정류장 및 아산~천안 고속도로(2022년 12월 예정)를 통해 주변 산단으로 출퇴근도 편리하다.

배방유치원과 배방초·모산초로 도보 통학이 가능하며, 배방중·모산중·배방고 등도 가깝다. 백화점을 비롯, 대형마트, 영화관 등 천안·아산신도시 쇼핑·문화 인프라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단지 가까이 배방복합커뮤니티센터(2023년 예정)도 건립된다. 이곳에는 국민체육센터(다목적체육관·수영장), 공공도서관, 다함께돌봄센터 등의 각종 주민 체육·복지 시설이 조성된다.

각종 커뮤니티시설도 도입된다. 단지는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등 운동시설을 비롯해 어린이놀이터, 경로당, 독서실 등이 주민공동시설에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녹지공간을 갖춘 조경설계가 적용된다.

견본주택은 충청남도 아산시 모종동 일원에 있으며, 입주는 2024년 9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