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금리로 기업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사진=글로벌경제신문)
최근 고금리로 기업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사진=글로벌경제신문)

최근 고물가, 고환율은 물론 고금리로 기업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특히, 기업들이 고금리로 인한 경영 애로를 토로하고 있다. 이에 많은 기업들이 통화당국의 잇단 기준금리 인상에 마뜩지 않은 표정이다.

19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국내 제조기업 307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 금리인상의 영향과 기업의 대응실태 조사’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61.2%가 “고금리로 실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어려움이 매우 많다’고 답한 기업도 26.7%였으며 ‘어려움 없다’고 답한 기업은 12.7%에 불과했다.

기업들이 겪는 어려움은 ‘이자부담에 따른 자금사정 악화’(67.6%)가 가장 많았고, ‘설비투자 지연 및 축소’(29.3%), ‘소비위축에 따른 영업실적 부진’(20.7%) 등이 뒤를 이었다.

금리인상에 따른 기업활동 애로.(자료=대한상의)
금리인상에 따른 기업활동 애로.(자료=대한상의)

기업들이 현재 벌어들이는 영업이익과 지출되는 생산·운영비용의 수준을 고려했을 때 수익을 실현하기 위해 감내할 수 있는 기준금리 수준은 ‘2.91%’로 집계됐다. 3.00%를 꼽은 기업이 41.7%로 가장 많았으나 현재 금리수준인 2.50%를 꼽은 기업도 23.1%에 달했다. 전체 응답결과의 가중평균값은 2.91%였다.

최근 급등한 원자재가, 환율 등에 따른 고비용 경제구조 속에서 이자비용 부담까지 떠안은 기업들의 위기감이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