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우교수[사진=경희대학교병원]
백종우교수[사진=경희대학교병원]
경희대학교병원(병원장 김건식) 정신건강의학과 백종우 교수가 지난 6일 서울 상공회의소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제46회 보건의 날 기념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백종우 교수는 한국자살예방협회 사무총장으로서 한국의 높은 자살률을 낮추고자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보건의료 체계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백 교수는 “한국의 자살률은 OECD 국가 중 1위 수준으로 정부주도의 정책적인 지원과 함께 모든 이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며 “끊임없는 학술연구는 물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살예방에 앞장서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백종우 교수는 현재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정신보건이사, 한국자살예방협회 사무총장, 한국트라우마 스트레스학회 총무위원장, 국립트라우마센터 자문위원 등 다양한 대내외활동을 통한 자살예방에 앞장서고 있다.

◇ 한양대의료원, ㈜메디블록과 개인의료정보 플랫폼 구축 MOU 체결

한양대의료원와메디블록의양해각서체결모습[사진=한양대의료원]
한양대의료원와메디블록의양해각서체결모습[사진=한양대의료원]
한양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경헌)은 동관8층 제1회의실에서 ㈜메디블록(공동대표 이은솔?고우균)과 개인의료정보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블록체인 기반 개인건강기록 플랫폼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하고, 플랫폼 구축과 관련된 기술 및 플랫폼에 대한 인프라 등을 지원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김경헌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블록체인 기술 활용을 통해 환자중심의 의료정보 제공 플랫폼이 구축되고, 이를 통해 의료정보 시스템을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메디블록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의료정보 통합 플랫폼 회사이다. 이은솔 공동대표는 “환자 중심 의료정보 통합 플랫폼 제공을 시작으로 한양대학교의료원을 이용하는 환자들이 편리하게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서울대치과병원-신한은행, 우즈베키스탄 어린이 구순구개열 수술 및 무료치과진료

위성호신한은행장(오른쪽)이허성주서울대치과병원장(왼쪽)에게우즈베키스탄해외의료봉사기금을전달하고있다[사진=서울대치과병원]
위성호신한은행장(오른쪽)이허성주서울대치과병원장(왼쪽)에게우즈베키스탄해외의료봉사기금을전달하고있다[사진=서울대치과병원]
서울대학교치과병원(병원장 허성주)이 지난 6일 오후 4시에 지하 제2강의실에서 신한은행(은행장 위성호)과 함께 ‘2018 우즈베키스탄 해외의료봉사단 발대식’을 가졌다고 9일 밝혔다.

서울대학교치과병원과 신한은행 봉사단은 4월 8일부터 16일까지 7박 9일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국립치과대학병원에서 결손가정 어린이 30명의 구순구개열 수술과 취약계층 어린이 약300명을 대상으로 무료 치과 봉사를 진행한다.

이날 발대식에서 허성주 병원장은 “2008년부터 작년까지 10회에 걸쳐 캄보디아와 우즈베키스탄 등 구순구개열 어린이 241명에게 무료수술을 진행하고 약 2천 8백여명에게 치과진료를 시행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지구촌 이웃들에게 희망을 전했다” 며, “이번 봉사에서도 대한민국을 대표해서 따뜻한 사랑과 온정을 나누고 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위성호 은행장은 "신한은행과 서울대 치과병원이 함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시작한 봉사활동이 벌써 11회째를 맞이했다"며, "이번 봉사가 따뜻한 나눔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며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 활동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천성모병원, 보건복지부 장관상 및 인천광역시 시장상 수상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 감염내과 최정현 교수와 건강증진센터 김봉수 팀장이 지난 6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46회 보건의 날’ 기념식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상과 인천광역시 시장상을 각각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감염내과 최정현 교수는 감염내과장 및 감염관리실장으로서 감염질환 관리를 위해 신속한 신고체계와 감염관리 등 선도적 역할을 해왔다. 또한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 자문위원,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간행이사, 대한감염학회 감사, 대한화학요법학회 부회장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함으로써 감염관리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건강증진센터 김봉수 팀장은 대한방사선사협회에서 주최하는 무료 건강검진 봉사활동 및 지역주민을 위한 연탄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해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원내 내 봉사단체인 ‘곁드림’을 구성해 무료 급식 봉사와 부평구 노인복지센터 기부 등을 진행해 인천광역시 시장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