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새마을금고중앙회
사진제공=새마을금고중앙회

최근 새마을금고 내에 친인척 관계 임직원이 근무하는 '사적 채용'이 만연하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중앙회 차원에서 실태점검을 통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현직 임원과 직원의 친인척 관계로 함께 근무하고 있는 사례를 들어 '사적 채용' 의혹이 불거진 것과 관련해 새마을금고에 대한 실태조사 후 미비점을 보완한 공정채용체계를 구축하겠다고 5일 밝혔다.

현재 새마을금고 채용관련 지침에 따르면 지원자와 이해관계가 있거나 가족 관계 등 공정한 채용에 저해가 될 소지가 있는 경우 해당 관계자는 면접위원에서 제외되는 등 채용과정에서 배제하며 사전에 서약서를 징구하는 제도가 있지만 일부 금고에서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행정안전부에서 제출받은 ‘수도권 새마을금고 임직원 친인척 현황’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현재 경기도 100개 금고 중 27개(27%), 인천 52개 금고 중 5개(10%), 서울 212개 금고 중 18개(9%)에서 임직원과 친인척 관계인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중앙회는 전국 새마을금고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채용과정의 제도적인 개선사항을 점검하고, 내부규정 등 근본적 제도개선을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면접관과 응시자가 친인척일 경우 상호 제척·기피하도록 한 현행 지도지침에 따라 향후 채용과정에서 위법 부당한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공정채용 지도·감독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며 사후에도 친인척 관계나 비리행위 여부가 존재하는지를 검증하기로 했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은 “앞으로 새마을금고 채용과 관련한 그 어떠한 부정행위도 용납할 수 없다”며 “제도적 구조개선과 객관화된 채용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지도·감독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