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치매 환자의 증가와 비용 등이 우려되는 가운데 각 지자체 치매안심센터의 조정 기능을 크게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15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보건복지포럼 최근호에 게재된 '치매정책 추진 체계의 현황과 과제'(이윤경 보사연 노인정책연구센터장)에 따르면 인구 고령화로 후기 고령인구가 상승하면서 지난 2020년 10.3%(84만명)이던 65세 이상 노인 가운데 치매 유병률 추정치는 오는 2050년 15.9%(302만명)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국가의 치매관리(의료·사회적 돌봄) 비용은 지난 2019년 국내총생산(GDP)의 0.9%(16조5000억원)이었던 것이 2050년에는 GDP의 3.8%(103조1000억원)로 치솟을 것으로 보인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치매로 추정되는 환자의 96.8%는 건강보험에서 진단을 받았을 정도로 치매 진단율은 상당히 큰 편이다.

그러나 지자체 치매안심센터에서 진단을 받거나 센터를 통한 '치매안심통합관리시스템'(ANSYS)에 등록된 치매 환자는 전체 치매 추정 환자의 56.6%로, 절반을 조금 상회하는 수준이다.

한국의 국가 치매관리는 중앙치매센터-광역치매센터-치매안심센터의 체계를 갖추고 있는데, 절반 정도는 이같은 체계에서 관리가 부족한 상황이다.

치매와 관련한 보건의료를 비롯, 복지·요양 인프라가 늘어나는 추세를 나타내면서 추정 치매 환자의 23.7%는 치매안심병원을 비롯, 요양병원 등을 이용하고 있으며, 47.2% 가량은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재가급여를 비롯, 시설급여, 쉼터에서 보호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보고서는 "전국 시군구에 치매안심센터가 설치되며 치매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기틀이 마련됐지만, 지역 내 치매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 기능을 수행하는데 아쉬움이 있다"며 "치매와 관련한 의료기관, 돌봄기관과의 협력이 중요하다"면서 "치매 환자 규모가 계속 증가하면서 치매 환자에 대한 사회적 돌봄 욕구와 필요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치매 정책에 대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치매 전담기관과 의료 및 돌봄기관 등 유관기관 간 역할 조율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