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청.
부산시청.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선제적 산불 대응을 위해 산불방지대책본부를 본격 가동한다.

시는 내달 1일~내년 5월 15일을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시와 구·군에 상황실 구성, 산불감시인력 611명을 조기 채용 등 본격적인 산불방지 활동을 전개한다고 25일 밝혔다.

올해 부산에서는 유례없는 건조한 날씨로 17건(27.3㏊)의 산불이 발생했다. 이는 전년도 발생 건수에 비해 2.8배(면적 39배)나 증가한 수치로 산불이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가을철에서 봄철까지의 산불 예방이 앞으로 중요한 상황이다.

이에 시는 대비, 예방, 진화·대응, 사후관리 등 4개 분야를 총망라한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산불로부터 시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고 산림자원 보존에 나선다.

시는 ▲열화상 드론·진화차 등 3만 6422점의 산불 예방·진화 장비를 사전에 확보해 산불 발생 시 안정적으로 장비를 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입산통제구역(1만 460㏊)·산불취약지(603곳) 관리강화 ▲등산로 110곳(164㎞) 폐쇄 ▲소각산불 근절을 위한 합동단속 ▲인화물 사전 제거 등 원인별 맞춤형 예방 활동을 전개한다.

아울러 올해 초 아홉산 산불 대응 과정에서 미흡했던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대형산불 대비 부산형 맞춤 산불단계별 동원령 체계’를 마련·추진한다. 

이를 위해 시장의 산불재난 지휘 범위를 대폭 늘려 산불 3단계가 아닌 산불 2단계부터 현장통합지휘권을 시장이 조기에 인수하도록 했다. 산불재난 상황에 광역 단위의 행정력이 더욱 빠르게 투입돼 대형산불로의 확산을 방지하고 조기 진화체계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주요 산림 관망지역에 시를 포함 6개 기관에서 300여명을 인력을 투입해 3년 만에 개최되는 제17회 부산불꽃축제 등으로 인한 산불 예방과 시민 안전 확보에 빈틈없이 대응할 계획이다.

이근희 부산시 환경물정책실장은 “산불재난 예방·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진화장비를 확충하고 산불 대응체계를 개선하는 등 시는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며 “산불발생 원인의 99%가 인재(人災)인 만큼 우리의 소중한 산을 지킬 수 있도록 산불 예방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