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가상화폐 비트코인[EPA=연합뉴스 자료 사진]
대표적인 가상화폐 비트코인[EPA=연합뉴스 자료 사진]

가상화폐의 대표주자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가격이 8일(현지시간) 10% 넘게 폭락했다.

특히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 FTX가 자체적으로 발행하는 FTT토큰은 80%가량 폭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인마켓캡, 코인데스크 등 관련 전문매체들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번 폭락은 FTX의 유동성 위기 사태 때문으로 분석됐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미국 서부 시간 기준 오후 1시 40분 현재 시가총액 1위 가상화폐인 비트코인 가격은 24시간 전과 비교해 11% 넘게 하락한 1만8382달러에 거래됐다.

이더리움[EPA=연합뉴스 자료 사진]
이더리움[EPA=연합뉴스 자료 사진]

시총 2위 코인인 이더리움은 16% 추락해 1323달러로 미끄러졌다. 또 FTX가 주로 거래를 지원해온 가상화폐 솔라나는 25% 폭락했다.

이에 세계 최대의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는 이날 코인 시장을 진정시키고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 FTX의 미국 법인을 제외한 모든 사업을 인수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그러나, 이 발표는 시장에서 '반짝 반등'을 끌어냈을 뿐 인수 거래가 성사되지 않을 수 있다는 불안감이 확산하며 투자 심리를 되레 냉각시켰다.

FTX를 창업한 샘 뱅크먼-프리드[샘 뱅크먼-프리드 페이스북 캡처]
FTX를 창업한 샘 뱅크먼-프리드[샘 뱅크먼-프리드 페이스북 캡처]

FTX의 유동성 위기는 최근 계열사인 알라메다에서 시작됐다.

지난 2일 가상화폐 전문매체 코인데스크는 알라메다의 대차대조표를 입수해 자산의 대부분이 FTT토큰으로 채워져 있다고 보도했다.

이 보도는 FTX가 FTT토큰을 발행하면 알라메다가 대부분 사주는 것 아니냐는 해석과 함께 두 회사의 재정 부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로 번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FTX와 알라메다는 모두 미국의 30세 코인 갑부 샘 뱅크먼-프리드 최고경영자(CEEO)가 창업한 회사다.

FTX 설립자 샘 뱅크먼-프리드(왼쪽)과 바이낸스 CEO 자오창펑[코인마켓캡 캡처]
FTX 설립자 샘 뱅크먼-프리드(왼쪽)과 바이낸스 CEO 자오창펑[코인마켓캡 캡처]

이런 상황에서 FTX와 경쟁 관계에 있던 바이낸스가 결정적 한 방을 날렸다.

자오창펑 바이낸스 CEO는 7일 바이낸스가 보유 중인 FTT토큰을 모두 팔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결정이 "최근의 폭로"에 따른 것이라며 FTX와 알라메다의 코인 거래 구조를 겨냥했다.

자오창펑의 FTT토큰 청산 발표는 FTX에서 일종의 뱅크런(고객이 코인을 한꺼번에 인출하는 상황)을 촉발했다.

바이낸스 CEO 자오창펑[로이터=연합뉴스]
바이낸스 CEO 자오창펑[로이터=연합뉴스]

이에 뱅크먼-프리드는 "거짓 루머"라며 유동성 위기를 일축했고 두 사람의 대립은 '코인 고래'(가상화폐 거액 투자자)들의 싸움 양상으로 진행됐다.

그러나, FTX의 유동성 경색 현상은 더욱 심해졌고, 뱅크먼-프리드는 결국 가상화폐 업계의 최대 큰손인 자오창펑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이후 두 사람은 바이낸스가 FTX 인수에 나선다고 이날 발표했고, 비트코인도 급반등하며 한때 2만 달러를 회복했다.

그러나, 인수 거래 성사에 대한 의구심이 확산하며 FTX 유동성 위기에 대한 불안감은 진정되지 않았고 비트코인 가격도 한때 1만7000 달러 선까지 미끄러졌다.

시장에선 바이낸스가 FTX 인수 투자의향서(LOI)에 서명했지만, 자오창펑은 이 문서에 대해 계약상 구속력이 없다는 단서를 달았다는 점에 주목했다고 연합뉴스는 덧붙였다. 

가상화폐 분석업체 크립토컴페어는 "자오창펑이 인수 거래에서 손을 뗄 경우 여전히 (FTX의 유동성)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고 전망했고, 코인투자사 사토리리서치도 "구속력 없는 LOI는 상황이 유동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진단했다.

<원문 참고: https://cryptoslate.com/cryptoslate-wrapped-daily-bitcoin-falls-to-june-lows-after-binance-announces-ftx-deal-coinbase-kraken-undergo-downtime/

https://www.coindesk.com/markets/2022/11/08/ftx-token-falls-80-despite-binance-bailout-as-alameda-contagion-spreads-to-bitco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