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아티바 홈페이지 캡처
사진=아티바 홈페이지 캡처

GC셀 미국 관계사 아티바가 동종NK세포 치료제 후보인 'AB-101'에 대한 전임상 데이터를 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보스턴에서 개최된 미국면역암학회(SITC)에서 발표했다고 11일 밝혔다.

AB-101은 GC셀이 아티바에 기술이전한 NK세포 플랫폼 기술로서 유전자조작 없는 동종,기성품 형태의 동결보존된 제대혈 유래 NK세포치료제이다.

회사측에 따르면 AB-101과 단클론항체(mAbs) 병용투여를 통해 전임상에서 혈액암과 고형암의 ADCC(항체 의존성 세포독성)에 대해 항종양 활성 증가(enhancer)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AB-101은 NK활성화 수용체(NKG2D, NKp30, NKp44, DNAM-1)를 고발현하는 고순도의 활성화 NK세포이다.

다발성골수종 세포주에 AB-101을 단독투여하는 경우 세포살해 79%, 리툭시맙과 병용투여시 세포살해 90% 효과를 확인됐다.

또 다발성골수종, 유방암 세포주에 오비누투주맙(상품명: 가싸이바)과 세툭시맙(상품명: 얼비툭스) 병용투여시도 비슷한 결과를 얻었다.

GC셀은 “ NK플랫폼기술 ‘AB-101’은 항체 병용 요법을 통해 유전자 조작 없이도 혈액암 및 고형암 치료에 활용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며 “ 상용화를 위한 대량배양, 동종, 기성품 형태, 동결보존 등 장점이 많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