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웨스턴플러스전주투시도(사진=베스트웨스턴플러스)
베스트웨스턴플러스전주투시도(사진=베스트웨스턴플러스)
전주시가 구도심을 중심으로 추진중인 ‘아시아 문화심장터’ 프로젝트가 본궤도에 오르고 있다. 시는 기존 전통문화를 재생·복원해서 수천만 관광객이 찾는 관광도시로 탈바꿈하는 것을 목표로 지역 경제를 끌어 올리기 위해 각종 사업을 추진중이다. 이에 전주시의 파리·로마급 글로벌 문화관광도시로의 도약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지난해 국토교통부는 전주시 풍남동, 노송동 등 원도심 일원 약 143만㎡(43만2575평)를 대상으로 오는 2020년까지 총 1,056억원을 투입해 한옥마을과 전라감영 등 역사문화자산을 활용한 재생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전주시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대한 국가지원사항을 최종 확정했다. 이에 전주 원도심을 ‘아시아 문화심장터’로 만들겠다는 전주시의 계획이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

먼저, 연간 1,1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한옥마을을 명품화하기 위한 보강작업이 한창이다. 한옥마을의 변천사를 한 눈에 살필 수 있는 역사관 또한 대표적인 콘텐츠로 자리 잡고 있다. 더불어 한옥마을의 외연 확장을 위해 지난해 전주천 명품 인도교 설치로 전주천, 국립무형유산원, 남고사, 전주의 미래유산인 서학동예술촌 등까지 관광동맥을 잇고 있다.

글로벌 관광 인프라 확충도 속도를 내고 있다. 한옥마을에 몰려드는 관광객들의 주차난 해소 등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동남부권 공영주차장이 조성중이며, 전라감영-풍패지관간 거리 공사가 진행 중에 있다. 특히 조선시대 호남과 제주도를 관할하며 정치·행정·문화·군산의 중심지 전주의 위상을 재정립하기 위한 전라감영 재창조 복원을 본격화하고 있다.

이에 프로젝트의 성과도 조금씩 가시화되고 있다. 한옥마을과 맞닿아있는 풍남문과 남부시장은 특색 있는 청년몰과 야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전주의 관광명소로 확고히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늦은 오후 열리는 남부시장 야시장에는 지난해 하루 평균 7,000여명이 다녀갔다. 또한 풍남문·남부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길이 뜸했던 동문거리도 활기를 띠고 있고, 동문거리 관광객의 발길은 다시 충경로 너머 가맥거리와 한국전통문화전당, 한지산업지원센터로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한옥마을 관광효과가 구도심 전역으로 확산되면서, 매년 관광객을 유입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이를 수용하기 위한 대형호텔 등 숙박업소를 짓겠다는 건축 인·허가도 이어지고 있다. 현재 1,100만여명이 찾는 전주시를 찾는 관광객이 2012년 493만에서 2017년 1,109만명, 5년새 약 125% 가량 증가한 만큼 추후 전주 관광산업은 더욱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베스트웨스턴 플러스 전주가 눈길을 끈다. 이 호텔은 세계 최대 호텔 브랜드인 베스트웨스턴의 국내 첫 분양형 호텔인데다가 전주시 중심업무지구 내 위치해 편의, 관광, 문화, 교통시설 등 모두 이용이 가능한 핵심입지로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시행사 메리트플러스는 전북 전주시 완산구 서노송동에 ‘베스트웨스턴 플러스 전주’를 선보인다. 지하 5층~지상 14층 총 347실의 연면적 2만711㎡ (호텔,오피스텔,상업시설)로, 이 중 호텔은 전용 17~54㎡ 249실, 오피스텔은 전용 17~22㎡ 98실, 근린생활시설은 지상 1층~2층에 연면적 944㎡ 규모로 조성된다. 전용면적 별로 살펴보면 △17㎡ 48실 △19㎡ 120실 △20㎡ 67실 △24㎡ 11실 △40㎡ 2실 △52㎡ 1실 등이다.

베스트웨스턴 플러스 전주는 관광, 문화, 쇼핑 등을 한번에 누릴 수 있는 입지 여건을 갖췄다. 우선 전주한옥마을이 약 370m 거리에 있는 것을 비롯해 전동성당, 경기전, 어진박물관, 풍남문, 전주영화제거리 등 주요 관광명소가 도보권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CGV, 메가박스, 전주시네마 등의 문화시설과 홈플러스, NC백화점, 세이브존, 중앙시장, 전주시청, 경찰서 등의 편의 및 공공시설도 걸어서 이용 가능하다. 이와함께 전주고속버스터미널, 전주 시외버스터미널이 약 10분, KTX 전주역 약 15분 거리에 있으며 호남고속도로, 순천완주고속도로 등의 광역도로망도 인근에 있어 교통여건도 우수하다.

관광수요와 더불어 기업체 수요도 기대할 수 있다. 단지 인근으로 5,400여명 이상의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는 전주 제 1,2산업단지, 친환경복합단지, 탄소특화단지, 전주 첨단 벤처단지 등 5개 산업단지가 위치해 있고, 12개 기관, 5,000여명의 공무원이 있는 전북혁신도시도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