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크라이크펫,100% 식물성 원료 비건 간식 ‘해피트릿’/사진= 디렉터스그룹
씽크라이크펫,100% 식물성 원료 비건 간식 ‘해피트릿’/사진= 디렉터스그룹

최근 급부상하는 국내 펫헬스케어 시장이 또 하나의 가족이 된 반려동물들을 위해 펫휴머니제이션(반려동물의 인간화)을 반영한 펫 푸드 및 영양제, 질환별 진단키트와 치료제, 건강보험과 가전 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더욱 고부가가치화 되면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실례로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2022년 1월 19일 발간한 ‘성장하는 펫케어 산업 최신 트렌드와 우리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에 따르면 팬데믹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에도 불구하고 2020년 세계 펫케어 시장은 전년대비 6.9% 증가한 1421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6년까지 2177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또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15년 1조9000억원에 머물렀던 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도 전 세계적으로 반려동물 양육인구가 증가하면서 2020년 3조4000억원 수준까지 성장해 오는 2027년에는 시장이 6조원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표한 ‘2021 한국반려동물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은 국내에만 1448만명(604만가구)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우리 기업들이 기존 제품에 글로벌 트렌드를 입히고, 혁신 기술 접목과 서비스 융합 등 연구개발을 선택적 집중도를 높인다면 새로운 수출유망산업으로 발전할 펫헬스케어 산업의 최신 동향과 전망을 2회에 걸쳐 살펴보았다.

◆펫휴머니제이션(반려동물의 인간화)으로 급부상한 '펫푸드 및 영양제' 시장

펫휴머니제이션 트렌드가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 분야는 펫푸드와 영양제로 가족이 일원인 된 반려동물에게 사람도 먹을 수 있는 재료로 만든 다양한 ‘휴먼그레이드’ 푸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대웅펫, 고단백 ‘밀웜’ 소재 반려견 영양간식 애니웜 트릿 3종 출시 

반려동물 헬스케어 전문기업 대웅펫은 올해 1월초 대체육으로 각광받는 식용곤충을 소재로 단백질이 풍부한 반려동물 영양간식을 선보이는 브랜드 ‘애니웜(Aniworm)’을 론칭하고, 전용 간식 신제품 ‘애니웜 트릿’ 3종(애니웜 고구마 트릿, 애니웜 단호박 트릿, 애니웜 연어 트릿)을 출시했다.   

‘애니웜 트릿’의 주재료인 ‘밀웜 단백분말’은 육고기보다 단백질도 풍부하고 반려견 건강에도 좋다. 밀웜 단백분말은 100g당 60g 이상의 단백질을 함유하는데, 육류 단백질보다도 높은 함량이다. 특히 밀웜 단백분말은 육류 단백질과 분자 구조가 다른 곤충 단백질로써, 육류 단백질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여 단백질 섭취가 어려운 강아지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심혈관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과 근력유지, 항염 작용을 돕는 필수아미노산도 풍부하다.

‘애니웜 트릿’ 3종은 영양은 물론 맛과 재미도 더한 제품이다. 밀웜 단백분말을 사용해 양질의 단백질 공급이 가능하다. 유아노령견도 쉽게 소화하도록 단백질 분자를 잘게 쪼개는 ‘가수분해’ 공법을 이용했다. 또 육류 단백질에 알레르기를 보이는 강아지를 고려해 육류를 첨가하지 않았다.

1알 당 1.35kcal에 불과해 부담 없이 급여할 수 있으며, 0.6cm의 작은 크기로 산책용 간식이나 노즈워크 교육 등 다양한 활동 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말랑하고 부드러운 식감에 기호성이 높은 고구마, 단호박, 연어로 맛을 더했다.

▲디렉터스그룹, 반려견 자연식 씽크라이크펫 '화식,큐브생식'에 비건 영양 간식 생산

디렉터스그룹이 운영하는 반려견 자연식 전문 브랜드 씽크라이크펫  '화식'과 '큐브생식'은 미국사료협회(AAFCO)가 제시한 42가지의 영양 가이드 기준에 맞춰 국내에서 직접 생산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반려견의 영양 보충과 각종 케어에 도움을 주는 ‘알래스카 오메가-3’와 ‘오라메딕 덴탈껌’에 이어 비건 간식 ‘해피트릿’, '사골큐브' 등의 아이템을 확장하고 있다.

또한, 씽크라이크펫의 첫 비건 간식인 '해피트릿' '은 100% 식물성 원료로 만들어져 육류 알러지가 있는 반려견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저알러지, 저칼로리 비건 간식 제품으로, 다이어트용 간식 또는 노즈워크나 훈련 및 칭찬 보상용 간식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특히, 비건 간식은 대부분 기호성이 낮다는 평이 많은데 비해 신제품 '해피트릿'은 콩단백을 원료로 하여 강아지와 고양이가 좋아하는 황태와 유사한 향이 나는 제품이며 신선한 휴면그레이드 원료인 딸기, 망고, 브로콜리, 블루베리가 함유 되어있다.

또, 씽크라이크펫의 비건 간식 '해피트릿'은 소포장 패키지로 제작되어 산책 등 외출 시에도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으며, 지퍼백으로 포장되어 급여 후 위생적인 보관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펫 헬스케어 ‘펫스힐’ 저알러지 영양제 ‘페노비스’ 개발 생산

반려동물 저알러지 영양제와 처방 사료 전문 스타트업인 펫 헬스케어 노즈워크(NOSEWORK)는 2017년 설립후 영양제 브랜드 ‘펫스힐’(PETSHEAL)을 성공적으로 론칭하고 나노기술기반의 반려동물 저알러지 영양제, 처방사료와 간식, 장난감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또한, 노즈워크는 특허 기술을 통해 퍼피부터 시니어까지 강아지 종합 올인원 케어제품, 강아지관절을 위한 슬개골 케어용 관절 집중 케어제품, 키튼부터 시니어까지 고양이 종합 올인원 케어 제품 등을 생산, 판매 중이다.

또한, 노즈워크는 원육을 첨가하지 않고도 높은 기호성을 확보한 저알러지 영양제 ‘페노비스’ 개발에 성공해 원료를 나노단위로 분해하는 미세유화, 미세현탁 기술을 사용하여 기능성원료의 흡수율을 255%까지 높이고 물질안정성은 198%까지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광동제약,반려견영양제 ‘견옥고’ 신제품 출시

광동제약은 지난해 9월 프리미엄 반려견영양제 견옥고의 제형을 다양화하고 기능성을 추가한 신제품 ‘견옥고 본(本) 트릿형’과 ‘견옥고 안(安)’을 출시했다.

‘견옥고 본(本) 트릿형(양갱형태)’은 ‘액상고형 스틱포(츄르형)’로 출시된 기존 제품에 추가된 라인업이다. 견옥고 제품의 주성분인 전통원료(숙지황∙복령혼합농축액, 홍삼농축액, 아카시아벌꿀)와 함께 눈, 관절 및 면역기능, 모질과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히알루론산, N-아세틸글루코사민, 프락토올리고당 등을 함유했다.

‘견옥고 안(安)’은 새롭게 선보이는 라인업이다. ‘반려견의 위장을 편안하게 한다’는 제품 콘셉트로 4가지 전통원료와 함께 장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리미엄생유산균 19종과 프락토올리고당을 배합했다. 특히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L-테아닌을 함유했다.

▲'바이오 사료기업' 엘림랜드, 반려동물 장건강 챙기는 유산균 제품 출시

반려동물전문 건강기능성 바이오 사료제조업체로 지난 2019년 창업한 엘림랜드는 지난해 6월 반려동물 전용 유산균 제품인 '장건강 우리집 막둥이'를 출시했다. 

해당 제품은 자사 보유 특허유산균인 '락토코커스 락티스 JNU534'를 기반으로 지난 3년간 연구개발을 거쳐 개발됐다.  

김치에서 분리 선별한 한국형 유산균 '락토코커스 락티스 JNU534'는 '알파-글루코시다제 저해용 조성물'이 주 원료로, 체내로 흡수되는 저당류의 양을 원천적으로 감소해 당뇨예방 또는 치료용 제제로 특허를 받은 기능성 유산균이 들어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특허번호 10-1234582) (한국미생물보존센터 기탁번호 KCCM-10869P호)

엘림랜드는 2021년에는 매출 50억원을 달성했으며, 2022년에는 2차 반려동물용 사업으로 사업을 확장해 매출 1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JW생활건강, 반려동물 영양제 ‘라보펫’ 디퓨저 ‘피톤케어360’ 등 제품 다양화

JW생활건강은 TV동물농장 자문위원인 박순석 수의학 박사와 공동 개발한 반려동물 영양제 브랜드 ‘라보펫’과 탈취 99.9%를 검증받은 프리미엄 피톤치드 오일 카트리지를 적용한 피톤치드 디퓨저 ‘피톤케어360’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피톤케어360은 인공향료‧에탄올 등 인체 유해물질 20종이 검출되지 않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인지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포스파티딜세린’,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포스트바이오틱스’, 관절과 연골 건강관리를 위한 ‘엠에스엠’ 등 3종을 더해 펫헬스케어 라인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리카리카 '오브젝티보' 반려동물 눈·관절 영양제 '한입냠냠’ 2종 출시

반려동물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리카리카'를 운영하는 '오브젝티보'는 지난해 5월 반려견과 반려묘의 눈·관절 건강을 위한 영양제 '한입냠냠' 출시했다.

한입냠냠은 2cm의 먹기 좋은 사이즈로 만들어져 급여가 쉬운데다 반려견, 반려묘도 잘 먹을 수 있는 부드러운 츄어블 제형으로 개발됐다.

한입냠냠 보스웰리아 트릿 및 한입냠냠 루테인 트릿 2종으로 출시된 신제품은 반려동물의 건강고민과 기호에 따라 선택의 폭을 넓혔다.

보스웰리아 트릿은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보스웰리아와 초록입홍합을 사용했으며, 루테인 트릿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금잔화추출물과 히알루론산을 사용했다. 또 가수분해와 알러지 유발이 낮은 가수분해 연어를 사용해 강아지, 고양이의 알레르기 반응을 최소화했다.

'한입냠냠' 영양제는 사람도 섭취할 수 있는 식품 등급의 100% '휴먼그레이드' 원료를 사용했다. 여기에 반려동물의 면역력,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프로바이오틱스도 함유돼 있다. 

HACCP 인증을 받은 깨끗한 생산 시설에서 엄격한 공정을 거쳐서 제조하기 때문에 반려동물에게 안심하고 먹일 수 있다.

◆펫 가전·케어룸·톡..다양해 지는 펠헬스케어 시장에 대기업까지 진출 

▲삼성전자 “ 비스포크 펫 케어 가전 체험해보세요" 행사 진행

삼성전자는 지난해 5월  파라다이스 호텔과 함께 ‘비스포크 펫 케어 가전’을 체험할 수 있는 행사를 진행했다.

삼성전자는 해당 행사에서 ▲비스포크 제트 ▲비스포크 제트 봇 AI ▲비스포크 큐브 에어 ▲비스포크 그랑데 AI(세탁기ㆍ건조기) ▲비스포크 직화오븐 등 펫 케어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비스포크 가전 제품들을 전시해 방문객들에게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삼성 비스포크 펫 케어 가전은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펫팸족'이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공간을 쾌적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비스포크 큐브 에어 ‘펫케어’ 모델은 ‘펫 맞춤청정’ 기능으로 공기 중 흩날리는 반려동물의 털과 특유의 냄새까지 전문적으로 제거한다.

강력한 흡입력의 비스포크 제트는 반려동물의 털을 깔끔하게 청소하고, 털을 가운데로 모아주는 V자 구조와 엉킴 제거 기술이 적용된 ‘펫브러시 플러스’, 먼지통을 간편하게 비워 주는 ‘청정스테이션’으로 철저한 위생 관리가 가능하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외출 중에도 반려동물의 일상을 모니터링하고 반려동물의 이상행동 감지 시 ‘스마트싱스’ 앱을 통해 알람을 보내주는 등 보호자의 걱정을 덜어주는 다양한 펫 돌봄 기능을 지원한다.

이밖에 반려동물로 인한 알러젠·얼룩·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 가능한 '펫케어 코스'를 갖춘 비스포크 그랑데 AI, 버튼 하나로 손쉽게 반려동물이 좋아하는 16가지의 간식을 만들 수 있는 '펫 간식 모드'를 탑재한 비스포크 직화오븐도 유용하다.

▲LG전자, UP가전에 '펫케어 코스' 확대

LG전자는 지난해 5월 1500만명의 반려인구를 사로잡기 위해 반려동물을 키우는 고객이 UP가전만의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트롬 세탁건조가전에 ‘펫케어 코스’를 업그레이드하며관련 서비스를 강화했다. 

이번 업그레이드가 제공된 제품은 LG UP가전으로 출시된 트롬 세탁기, 건조기, 미니워시, 워시타워가 대상이다.

그 동안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아 펫케어 코스가 필요하지 않았지만 새롭게 펫팸족(반려동물과 가족의 합성어)이 된 고객들은 제품을 교체하지 않아도 LG 씽큐(LG ThinQ) 앱의 ‘UP가전 센터’에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펫케어 코스를 추가할 수 있게 했다.

LG전자는 반려동물과 반려인의 의류를 분리해서 세탁하고 싶다는 고객경험 기반의 니즈를 적극 반영해 미니워시에도 펫케어 코스를 적용했다. 펫케어 코스가 추가된 미니워시는 펫 전용 세탁기로 활용하기 제격이다.

트롬 세탁기의 펫케어 코스는 6모션 손빨래 동작, 세 차례에 걸친 온수헹굼을 포함한 4중 안심헹굼 등을 통해 옷에 묻은 반려동물의 배변이나 외출 시 진흙, 잔디 등으로 생긴 생활얼룩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트롬 건조기의 펫케어 코스는 트루스팀을 활용해 젖은 옷감은 물론 마른 의류에 밴 반려동물의 체취, 배변 냄새 등을 제거한다. 별도 판매하는 펫케어 건조볼과 전용필터를 함께 사용하면 의류를 관리하는 데 더욱 효과적이다. 건조볼이 건조통 속에서 옷감을 팡팡 두드려주면 옷에 붙은 반려동물의 털이 쉽게 제거된다. 또 전용필터는 미세한 동물의 털을 거를 수 있게 기존보다 더 촘촘하게 만들었다.

LG전자는 펫케어 코스뿐 아니라 ‘종료 후 세탁물 케어’ 기능을 추가하는 업그레이드도 지난달부터 제공하고 있다. 세탁 종료 후에 세탁물을 바로 꺼내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LG 씽큐 앱에서 세탁통을 주기적으로 회전시키는 이 기능을 선택해 세탁물의 구김을 줄일 수 있다. 케어가 종료된 후에도 빨래를 못 꺼내는 경우 앱에서 헹굼과 탈수를 추가로 작동시킬 수 있다.

▲비보존 헬스케어, ‘퐁고 펫케어룸’ 정식 출시로 반려동물 사업 본격화

비보존 헬스케어는 지난해 5월 반려견 행동 분석 전문가들 의견 수렴해 완성된 프리미엄 펫 가전 ‘퐁고 펫케어룸’을 정식 출시하고 반려동물 사업을 시작했다.

퐁고 펫케어룸에는 반려동물 산책 후 간단히 관리하는 산책케어, 목욕 후 드라이하는 드라이케어, 의류 및 장난감 관리가 가능한 의류케어 등의 기능이 탑재됐다. 이물질 세척과 꼼꼼한 건조가 가능해 반려동물의 피부질환 방지를 돕는다. 이와 더불어 케어룸의 청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향균, 살균, 멸균효과가 있는 UV LED를 추가했다. 반려견의 숙면을 돕는 수면모드로도 사용 가능하다.

제품의 특장점은 수돗물을 전기분해해 만든 ‘케어수’다. 산책케어 기능을 이용하면 탈취에 특화된 케어수가 분사돼 반려동물 산책 후 목욕하지 않고도 간편히 냄새와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 케어수는 동물 유해성 평가결과 무독성으로 확인됐으며, 피부나 눈에 자극이 없는 것으로 입증됐다.

퐁고 펫케어룸은 가정이나 동물 병원, 반려동물 전용 호텔 등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으며, 소형견과 일부 중형견이 사용 가능하다. 중형견 이상의 반려견은 사전 사이즈 확인을 권장한다.

▲우리엔, 반려견과 대화를 나누는 ‘펫톡’ 출시 

펫 헬스케어 전문기업 우리엔과 제일기획이 지난해 7월 반려견의 동작의 의미와 보호자의 대응법을 알려줘 반려견과 보호자의 소통을 돕는 챗 기능 ‘펫톡’을 선보였다.

펫톡은 우리엔이 개발한 반려견 전문 소통 앱 ‘견인사이’의 주요 기능으로 탑재되어 있다. 강아지와 1:1로 채팅하듯 궁금한 점을 물어본다는 컨셉의 펫톡은 반려견 행동 언어에 대한 의미와 그에 따른 보호자 대응법을 알려주는 것이 핵심이다. 답변은 반려동물 행동 전문가들의 자문을 토대로 제시한다.

일례로 반려견이 하품을 자주 하는 모습을 보고 펫톡에 “왜 자꾸 하품을 하니?”라고 물으면 강아지 캐릭터인 ‘우리’와 ‘에니’가 등장해 “지금 불안하고 긴장돼요”라고 답한다. 이어서 “보호자 역시 하품을 해주면 반려견에게 ‘내가 보기에 여긴 괜찮아’, ‘이제 진정해도 돼’라는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라는 안내도 해준다.

이외에도 반려견이 사람이나 다른 개를 게슴츠레 쳐다보는 행동은 갈등을 일으키지 않겠다는 의도라고 하며, 다른 반려견 등에 T자 대형으로 얼굴을 올리거나 발을 올리는 행동은 ‘내가 너보다 강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상대방 반려견이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싸움이 일어날 수 있다고 알려준다.

이처럼 펫톡에는 한 발 들기, 배 드러내기 등 크고 눈에 띄는 동작부터 눈·귀·얼굴 표정 등 섬세한 동작에 이르기까지 100개 이상의 반려견 행동 언어가 탑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