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토스
사진제공=토스

빅테크 기업 토스가 오는 30일 알뜰폰 시장에 본격 뛰어든다.

26일 토스에 따르면 통신 자회사 ‘토스모바일’은 오는 30일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사전신청 접수에 들어갔다.

토스모바일은 미사용 데이터 캐시백, 24시간 고객센터 운영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세부 요금제는 서비스 오픈 시점 공개 예정이며 총 4가지 타입으로 출시된다.

토스모바일은 기존 이동통신망사업자(MNO) 사업자인 통신 3사(SK텔레콤·KT·LG유플러스) 망을 이용한다. 토스 앱에서 개통부터 잔여 데이터 확인까지 손쉽게 가능하다. 토스페이 결제시 10% 캐시백 혜택도 제공한다.

토스는 토스모바일을 통해 2400만 사용자를 대상으로 가계 통신비 절감 목표를 돕겠다는 포부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 데이터·통화 무제한 요금제 사용 고객이 토스모바일 요금제로 변경할 경우 약 20% 이상의 통신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토스 측의 설명이다.

국내 알뜰폰 시장은 2011년 도입 이후 가입자가 꾸준히 늘어나며 지난해 1200만명을 돌파한 바 있다. 다만 아직 시장 점유율이 16% 수준에 불과한 데다 가입자의 약 70%가 20~30대에 집중돼 있는 구조로, 추가 성장 여력이 있다는 판단이다.

이승훈 토스모바일 대표는 “토스가 금융 플랫폼으로 간편 송금, 주식거래, 인터넷뱅킹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에서 혁신을 이뤄온 것처럼 통신 서비스 영역에서도 소비자들이 불편함을 느꼈던 부분을 개선해 나가겠다”며 “편리하고 직관적인 통신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혜택을 더해 새로운 통신의 기준을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