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더블유바이텍 자회사로 지난달 에스엔피제네틱스에서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한 큐러블(086460)이 코비힐 백신(러시아의 사백신기술 기반 코로나백신), RNA CMO 사업 투자를 통해 신성장사업 본격화에 나서겠다는 청사진을 26일 밝혔다. 

큐러블은 지난달 20일 코비힐 국내 사업권자인 ㈜파마바이오테크글로벌(이하 PBTG)의 지분 8.5%를 85억원을 투자해 취득함으로써 백신 국산화 과정에서의 중요한 권리를 확보하게 됐다.

PBTG는 러시아 추마코프 연구소의 코비힐 백신에 대한 서브 라이선스 권리를 갖고 있으며 기술이전, 개발, 생산, 제품등록 및 판매 등에 대한 총괄적 권리를 보유한 한러합작법인 형태의 사업주체다.

특히 지난해 국내 특허법인에 의뢰한 PBTG의 사업가치는 약 4,700억원으로 평가됐다.

큐러블은 현재 러시아 사백신 기술이전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성공적 생산과 해외수출이 현실화 되는 시점에 충분한 이익실현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큐러블 관계자는 ”추마코프 연구소와 함께 진행 중인 사백신의 기술 이전이 순항 중에 있고, 기술 이전 이후 제품생산에서 발생할 수익에 대한 확실한 권리를 확보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지분 투자로 사백신 생산 역량 확보는 물론 주력 사업모델인 CMO 분야의 고도화에도 많은 시너지를 줄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덧붙였다.

큐러블은 오는 30일로 예정된 국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폐지로 백신의 수요와 필요성이 앞으로도 지속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세계 각국이 자비 부담 연 1~2회 백신 접종 수준으로 방역 시스템을 전환하는 점에도 주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