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는 국내 최초 이더리움 기반 레이어2 프로젝트 '위믹스 캔버스'(WEMIX Kanvas)를 싱가포르에서 열린 블록체인 페스트(Blockchain Fest) 2023에서 공개했다고 17일 밝혔다. 

위메이드 관계자는 "레이어1은 온보딩 된 서비스가 늘고, 거래량이 증가할 경우 거래 처리 속도가 느려지고 확장성이 부족, 거래 수수료(가스비)는 증가한다. 레이어2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위믹스 캔버스는 2023년 1분기에 테스트넷을, 6월에 메인넷을 론칭할 예정이다. 지속적으로 발전 및 보완해, 2024년 말까지 이더리움 가상 머신 완전 호환 ZK 롤업(EVM-Equivalent ZK Rollup)으로의 전환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위믹스 캔버스에는 6월 메인넷 론칭과 함께 레버리지 투자 플랫폼 클레바, 탈중앙화거래소 컨버터, 위메이드 크립토 달러 발행 서비스 커런시, NFT 마켓플레이스 위시리스트 등 위메이드의 다양한 디앱이 순차적으로 온보딩될 예정이다.

위메이드는 "블록체인의 미래로 각광받고 있는 ZK 분야에서 성과를 내 글로벌 리더십을 확고히 하고자 한다"면서 "위믹스 캔버스를 통해 위믹스 생태계가 더욱 확장되고 위믹스 가치를 제고할 것"이라고 밝혔다.